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상인, ‘상암롯데몰’ 감사원 결과 “거짓된 자료…전면 재검토해야”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19-12-12 21:42 KRD2
#상암롯데몰 #감사원 #거짓논란 #롯데복합쇼핑몰

“감사원의 17개 인근 전통시장 중 16개 찬성은 사실과 다른 왜곡된 주장” 밝혀

NSP통신- (이복현 기자)
(이복현 기자)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상암롯데몰’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얼마전 감사원의 감사발표를 두고 인근 지역 상인들이 ‘거짓’이라며 반발하고 나선 것.

12일 마포 상암동 롯데복합쇼핑몰 출점 반대 대책위(공동대책위원장 김진철, 이하 대책위)는 롯데그룹의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복합쇼핑몰 개발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 감사결과가 감사원의 거짓된 자료인 만큼 이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은 지난 5일 ‘지자체 주요정책·사업 등 추진상황 특별 점검’ 결과를 발표해 롯데 상암DMC 복합쇼핑몰 개발 사업을 서울시가 부당하게 지연시켰다며 이 사업을 조속히 처리하라는 입장을 통보했다.

G03-8236672469

감사원은 특히 ‘롯데 상암DMC 복합쇼핑몰 개발과 관련 인근 17개 전통시장 중 16곳이 복합쇼핑몰 입점을 찬성했지만, 서울시는 1개 전통시장이 반대했다는 이유로 심의를 보류해 이를 지연시켰다’는 주장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대책위는 “지역상권을 보호하고 지역 상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요구했던 망원시장과 마포 농수산물시장, 은평 및 서대문시장 등 지역 전통시장 상인단체들은 한결같이 17곳 중 16곳이 롯데 복합쇼핑몰 입점을 찬성했다는 감사원의 보도는 명백히 사실과 다른 왜곡된 발표”라며 분개했다.

아울러 이번 입점과 관련 “서울시는 대기업과 자영업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며 “어쩌면 감사원은 자영업자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롯데 재벌에 유리한 결정을 내렸다”고 규탄했다.

김진철 서울상인연합회 부회장은 “인근 전통시장 17개 단체 당사자들은 찬성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는 상황”이라며 “인근 17개 전통시장은 어디이고 이중 찬성한 16곳과 반대한 1곳은 어디인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특히 상암롯데몰 부지 인근에 위치해 쇼핑몰이 지어지면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마포농수산시장의 상인의 반발이 컸다.

박덕임 마포농수산시장 번영회장은 “2년전 마포농수산시장이 상암롯데몰 반대 비대위에 빠진 것을 상암롯데몰 건설에 찬성한 것처럼 감사원이 받아들였다”며 이는 왜곡된 해석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날 회견에서 상암롯데몰 외에도 스타필드 마곡 등 지역에 들어설 대기업의 복합쇼핑몰 입점에 대한 영세상인과 골목상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며 경계를 드러냈다. 또 단순한 금전적 보상이 아닌 중소상인들과의 실질적인 상생안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는 서울시가 세부개발계획을 장기간 결정하지 않자 2017년 4월 부작위 위법확인소송을 제기하는 등 서울시와 마찰이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서울 상암동 시민들도 수년째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단체를 결성하고 ‘상암롯데몰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