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기남부청, 마스크 생산업체 사칭 사기 ‘주의보’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2-18 10:28 KRD7
#경기남부경찰청 #마스크생산업체 #사칭사기 #공공기관사칭 #배용주

전화번호 착신 전환 유도 후 거래처 상대 대금 편취

NSP통신-경기남부경찰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남부지방경찰청(청장 배용주)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점을 악용해 마스크 생산업체를 사칭하며 구매대금을 편취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경기남부청에 따르면 피해자 A씨는 경기 소재 마스크 생산업체에 마스크 16만개를 주문하고 그 대금으로 1억6000만원을 입금했다가 사기 피해를 입었다.

범행 수법을 보면 사기범은 먼저 마스크 생산업체에 한국전력공사를 사칭하며 ‘고압선 공사로 전화가 단절될 수 있으니 사업에 피해가 없도록 회사 전화를 인터넷 전화로 착신을 변경하라’고 속였다.

G03-8236672469

업체 관계자는 이를 믿고 회사 전화를 사기범이 알려준 인터넷 전화로 착신되도록 변경 했고 그 번호는 사기범에게 연결됐다.

사기범은 A씨와 같이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고객의 전화를 직접 받았고 업체를 사칭하며 마스크 구매 대금을 이체받아 편취했다.

사기범은 마스크 업체를 속이기 위해 한국전력공사 모 지사장 명의 공문을 작성해 팩스로 보내는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경기남부경찰은 피해신고 접수 즉시, 추가 피해자 확인 및 범인 검거를 위한 수사에 나서는 한편 유사 피해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내 마스크 업체 대상으로 전화나 현장방문을 통해 예방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찰은 피해 예방을 위해 “대금지급 전에 해당 업체의 계좌번호, 세금계산서 등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대금이 다액인 경우는 해당 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사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또 마스크 업체의 경우 “공공기관을 사칭하며 전화 착신 전환을 유도할 경우 사기범죄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를 당부했다.

경기남부청은 마스크 등 매점매석 행위에 대해 관계기관과 합동단속 중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