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T새노조, KT 노동자 추락 사망 등 발생…“구현모 대표 현장과 소통하고 대책마련해야”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4-05 12:07 KRD7
#KT(030200) #KT새노조 #KT노동자추락사망 #구현모 #현장소통해야

4월 2일 전남 신안군 통신시설 점검 KT 노동자 추락 사망…충남 홍성 맨홀 작업 후 올라오던 케이블매니저 자동차에 치여 의식불명 상태

NSP통신- (KT새노조 홈페이지 캡처)
(KT새노조 홈페이지 캡처)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KT새노조가 성명서를 내고 신임 구현모 대표가 중대재해가 연이어 발생했다며 현장과 소통하고 대책마련에 나서라는 밝혔다. 특히 ▲시설 안전을 위한 투자 대폭 늘릴 것과 ▲현장 인력을 적절히 유지, 보강하라고 요구했다.

KT새노조가 4일 내놓은 성명에 따르면 “4월 2일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는 통신 시설을 점검하던 KT의 네트워크 소속 노동자가 전주가 부러지면서 추락 사망했다. 또 같은 날 충남 홍성에서는 맨홀 작업 후 올라오던 케이블매니저가 자동차에 치여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있다”고 밝혔다.

특히 KT새노조는 “KT 출신으로 그 누구보다도 KT 현장을 잘 안다고 자부하는 내부 출신 구현모 사장 체제가 출범해도 현장에는 아무런 변화조차 없는 현실에 좌절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G03-8236672469

KT새노조는 지난 2018년 아현국사 화재로 사상 초유의 통신대란이 일어난 상황을 제시하며 당시 “KT경영진은 현장의 취약시설, 위험시설을 전수 조사해 모두 대체할 것이며 이를 위해 설비 투자를 늘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그러나 현장에서는 경영진의 이런 급조된 발표는 국회 청문회 면피 용일 뿐이며 민영화 이후 20년간 방치하다시피한 기초설비들이 실질적으로 개선되기에는 크게 미흡한 조치라는 비판적 목소리가 높았다”고 밝혔다.

이어 KT새노조는 “아니나 다를까 하의도의 불량 전주 추락 사고는 KT가 시설 안전을 위한 투자를 대폭 늘리겠다던 약속이 공허한 것임을 증명하고 있는 듯 하다”며 “또다시 불량설비가 노동자의 목숨을 앗아간 것”이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더불어 KT새노조는 “아현 화재 당시 현장 복구인력이 모두 비정규직임이 드러나면서 KT의 현장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됐고 그러자 회사는 부족한 현장인력을 보충한다면서 인터넷 개통 AS업무를 맡고있던 CS 직원들을 현장시설 업무, CM 업무로 전환시켰는데 홍성 사고의 경우 이들 숙련이 부족한 노동자들로만 구성된 현장 조에서 사고가 났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KT새노조는 “KT 현장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는 구현모 사장 체제의 등장과 함께 발생한 연이은 중대재해야 말로 역설적이게도 KT 경영진이, 낙하산이든 아니든 얼마나 현장에 대한 이해와 대책이 부재한 것인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주고 있다”며 “이제라도 구현모 사장은 현장과 또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온 KT새노조와 진지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