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메가스터디북스, 인문에세이 ‘오우아’ 출간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20-04-28 10:39 KRD7
#메가스터디북스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우리는 이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꿈에서 깨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엄연한 현실이다. 그러나 다르게 해석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이제는 나와 더 가깝게, 나를 살펴보고,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온 것이기도 하다. 나를 벗 삼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인문에세이가 최근 출간돼 시선을 끈다.

메가스터디㈜의 출판브랜드 메가스터디북스가 인문에세이 ‘오우아(吾友我)’를 출간했다. 고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그 속에서 찾은 삶의 지혜를 전하는 고전문학자 박수밀의 인문에세이다. 이 책의 제목이자 조선 후기 학자 이덕무의 호이기도 한 ‘오우아吾友我’는 ‘나는 나를 벗 삼는다’는 의미다.

이 책은 ‘잃어버린 나를 찾는 길’, ‘삶의 태도를 바꾸는 길’, ‘욕망을 다스리는 길’, ‘당당히 혼자서 가는 길’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고전에서 선별한 50가지 명문(名文)의 진수를 통해 인간 내면뿐만 아니라 사회를 보는 눈, 삶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까지 보여준다.

NSP통신-인문에세이 오우아(吾友我) 표지 (메가스터디교육 제공)
인문에세이 ‘오우아(吾友我)’ 표지 (메가스터디교육 제공)

사회가 원하는 욕망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어간 옛 지식인들이 끝까지 놓지 않았던 공부의 극치(克治), 마음공부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공자와 노자, 조선 시대 학자들이 온 몸으로 증명했던 ‘마음을 지키며 어떻게 살아갈 것인갗에 대한 통찰이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전한다. 더 나아가 ‘나의 주인은 오직 나뿐’이며 다른 누구도 아닌 ‘너 자신이 되어라(BE YOURSELF)!’고 힘주어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삶의 길목에서 방향을 잃어버린 이들에게 ‘잠시 멈춤’으로 마음을 살피고 잃어버린 나를 찾을 수 있는 길로 안내한다.

G03-8236672469

메가스터디 관계자는 “코로나 시대에 살면서 혼자 있는 시간이 부쩍 많아진 요즘, 그 시간을 두려워하지 말고 고요히 즐기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 책을 통해 관계의 과잉 시대에서 한 발짝 물러나 ‘나를 벗 삼아’ 지낼 수 있는 시간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