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보라스카이, 해상 드론 시장 개척 본격화

NSP통신, 정유석 기자, 2020-05-14 07:00 KRD7
#보라스카이 #드론 #해상 #시장

2021년 제주지방경찰청에 해양감시 드론 납품 예정..도서지역 드론 배달점 사업에도 참여 계획

(서울=NSP통신) 정유석 기자 = 보라스카이는 해상 드론 시장을 본격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업체 측에 따르면 제주지방경찰청이 의무경찰 폐지로 제주지역 내 해안 경찰작전부대가 사라질 예정인 가운데 이를 대체할 '지능형 해안 경계시스템 구축사업(해안 경계 무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보라스카이는 이 사업에 선정된 LG CNS 참여 업체로 2021년 해양감시 드론을 납품할 예정이다.

해당 드론은 지난 2017년 개발, 상용화된 세계 최초의 수상 이착륙과 완전방수, 염해 방지가 가능한 해양용 드론(vora-wt1300)이 될 전망이다.

NSP통신- (보라스카이 제공)
(보라스카이 제공)

이 드론은 그해 경기도 화성시 제부도에서 48일간 자동경로비행을 통한 해안안전감시 사업을 시작으로 제주도에서 7개월간 자동경로비행을 활용한 안전감시 사업을 성공리에 수행한 바 있다. 또 당시 확보된 안정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안 비행 누적실적을 쌓아가고 있다.

G03-8236672469

보라스카이는 해양용 드론으로 비행환경 중에서도 바람, 염해 등의 지속 발생으로 가장 도전적인 기술이 적용되는 해상 비행 분야에서 이론적인 기술개발이 아닌 지속적인 필드테스트를 진행, 환경적 어려움을 기술적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다.

이는 태안반도, 군산 새만금, 한려수도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비행을 통해서는 복합적인 상황에 대한 판단과 대처 능력을 높이는 고도의 융합기술을 실증으로 보여줬다.

또 고도의 상황인지기술과 순차제어기술을 융합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스스로 판단하고 순차제어에 따라 비행경로를 수정하면서 복잡다단한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임무를 수행하는 자동경로비행 누적시간을 4000시간 이상 쌓기도했다.

보라스카이 해양용 드론은 페이로드 10kg으로 수중 카메라, 수질 분석기, 조류 분석이 가능한 하이퍼 스펙트럴 카메라 등을 탑재할 수 있으며 수상에서 이륙하지 않고도 이동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무인화 경비시스템 구축 관련 기관의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보라스카이는 이 드론이 30kg급 화물을 탑재하고 25분 이상 12km를 자동비행할 수 있는 만큼 해상시장을 겨냥한 해양 수송용 드론으로 개발·상용화에 도서지역에 생필품, 의약품 등을 배달할 수 있는 사업 등의 해상 드론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연구기관/지자체/수산업체(조합 등)에 필요한 각각의 용도에 맞게 활용 가능한 제품라인업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보라스카이는 해양 플랜트 및 해안 시설물 상시 관리와 자동비행 감시 및 24시간 감시, 항만접안 선박감시 등 공공분야 드론 적용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해군의 특수 작전을 지원할 수 있는 해군용 드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해군의 해안 주둔지 및 경계초소 경계용 드론을 비롯해 공해상 미 식별 선박 및 잠수정 탐색용 의심선박 정찰 드론, 대잠작전이나 상륙작전, 강습작전을 지원하는 폭탄투하 드론, 화생방 방호작전을 수행하는 화생방 드론 등 다양한 해군 작전 투입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NSP통신 정유석 기자 icartphot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