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CGI, 대한항공 기내식사업 매각 결정 우려 표명…대한항공 “모든 절차는 공정하게 진행”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7-17 17:11 KRD7
#대한항공(003490) #KCGI #기내식사업매각 #우려표명 #한앤컴퍼니
NSP통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대한항공이 기내식과 기내면세점 사업부를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에 매각키로 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KCGI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대한항공의 경영진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시급한 유휴자산 및 불필요한 사업부문에 대한 매각을 게을리한 채 직원들의 처우, 고용 안정과 직결된 알짜 사업부를 우선 매각하는 의도에 대해 의구심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특히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는 항공업과 시너지 효과가 크고 이익률이 높아 코로나19 사태 이후 그룹의 실적 회복의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돼 왔다”며 하지만 “이번 매각 결정을 통해 해당 부문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고용불안이 야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CGI는 ‘매각결정에 반대하는 대한항공노동조합의 활동에 공감’을 표시한다고 덧붙였다.

G03-8236672469

또 KCGI는 대한항공이 경쟁입찰을 통해 최적의 조건으로 추진하지 않고 한앤컴퍼니에 배타적 협상권을 부여한 점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표시했다.

KCGI는 “한진그룹의 경영진이 경영권 분쟁 상황 속에서 알짜 사업부에 대한 인수 우선권 제공을 통해 현 경영진 측 우호지분을 확보하고자 이번 매각을 진행하는 것이라면 관련자들의 책임을 끝까지 추궁하고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KCGI는 “누구보다도 한진그룹의 경영정상화를 바라고 있으며, 위기상황 타개를 위한 한진그룹 경영진의 시도 자체를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며 “대한항공의 경영진이 이번 매각에 있어 임직원 등 관계자들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고려하고 독립적인 외부 주간사를 통해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식 및 기내면세품 사업부 매각과 관련해 다수의 유력한 매수 후보자들에게 제안을 받았으며, 매수 후보자들이 제시한 조건들을 비교·검토한 후 이사회에 보고한 것”이라며 “이사회 보고 후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했다고 판단한 한앤컴퍼니를 배타적 협상자로 지정했으며, 이에 따른 모든 절차는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