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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재팬 ‘픽코마’, 비게임 앱 매출 日 1위·글로벌 12위 등극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8-10 15:03 KRD7
#카카오재팬 #픽코마 #비게임앱매출1위 #일본만화시장

2분기 거래액 전년 대비 2.5배 증가, 19년 4분기부터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기록

NSP통신- (카카오재팬)
(카카오재팬)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카카오재팬(대표 김재용)의 만화 앱 픽코마(piccoma)가 일본에서 7월 월간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앱 조사업체 앱애니(App Annie)의 리포트에 따르면 픽코마는 지난 7월 월간 기준으로 일본 양대 앱마켓(애플 앱스토어+구글플레이)에서 비게임 부문 모든 앱 중 통합 매출 1위에 올라섰다.

같은 기준(양대 앱마켓 통합 매출, 게임 제외) 전세계 순위로는 12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2016년 4월 서비스를 출시해 일본 만화 플랫폼 후발주자인 픽코마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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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코마는 서비스 출시 후 매년 두 배 이상 매출이 증가해 왔으며, 올해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대비 2.5배 증가 및 전분기 대비 61% 성장했다. 19년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수익성 역시 크게 성장 중이다.

일본의 만화 시장은 약 5조7000억원 규모로 전세계 1위이며, 지난해에는 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만화 시장 매출이 종이 만화시장을 역전했다. 디지털에선 거의 앱(App)으로 만화를 보는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는 2조1500억원의 웹(Web) 만화시장이 존재하며 픽코마가 소속된 앱(App) 만화시장은 약 8000억원 규모로 웹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일본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픽코마의 가파른 성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픽코마가 일본 만화 팬들을 매료시킨 원동력 중 하나는 한국형 비즈니스인 ‘웹툰’이다. 7월 기준 픽코마의 3만여개 작품 중 웹툰의 작품 수는 1.3% 비중이지만 전체 거래액 기준으로는 35~40%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인기 작품 추세를 보면, 매출 TOP 10에 한국 작품 5~6개, 일본 작품 3~4개, 중국 작품 1개로 글로벌적 포트폴리오가 자리잡으며 향후 성장에 대한 기대치를 더욱 키우고 있다.

카카오재팬 김재용 대표는 “픽코마의 사상 첫 앱마켓 매출 1위는 매우 의미 있는 기록” 이라며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고려하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성장의 시작이라 본다.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웹툰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 글로벌 만화시장 성장을 계속해서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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