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경대 박남규 교수, 참치껍질에서 효과뛰어난 항균물질 추출

NSP통신, 최상훈 기자, 2012-03-15 12:19 KRD7
#부경대 #박남규 #참치 #항균물질 #추출

기존 항균제보다 최대 6배 효과 뛰어난 물질 특허 출원

NSP통신-박남규 교수 (부경대 제공)
박남규 교수 (부경대 제공)

[부산=NSP통신] 최상훈 기자 = 부경대 박남규 교수(생물공학과)가 황다랑어와 가다랑어 등 참치 껍질에서 뛰어난 항균효과를 가진 ‘폴리펩타이드’를 추출해 내는데 성공,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알려져 모으고 있다.

박 교수가 추출한 이 ‘폴리펩타이드’는 실험결과 대장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등 14종의 세균과 곰팡이균을 죽이거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물질은 최근 네이처지에서 효과적인 항균물질로 주목받은 피사이딘(Piscidin1)에 비해 2배에서 6배 가량 높은 항균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용혈작용(적혈구를 파괴하는 작용)이 없어 인체에도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다.

G03-8236672469

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참치의 껍질에서 항균효과가 뛰어난 물질을 추출했을 뿐만 아니라 아가미, 간 등에서도 항산화물질 및 혈압을 낮추는 물질 등을 발견했다”며 “실험 결과 참치의 껍질과 아가미에서 추출한 물질은 뛰어난 항산화효과를 나타냈으며 간에서 추출한 물질은 쥐 대동맥 혈관의 이완(혈압 강하)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지난해 5월부터 동원그룹(회장 김재철)의 지원을 받아 30~35%에 이르는 껍질과 내장 등 부산물에서 유용한 물질을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추출에 성공한 폴리펩타이드보다 사이즈가 작으면서도 항균효과가 뛰어난 유도체를 개발 중”이라며 “참치의 다른 부산물에서도 유용한 물질을 추출하는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최상훈 NSP통신 기자, captaincsh@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