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시, 12곳 ‘노후 주택·골목길’ 외관 개선한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9-15 10:00 KRD7
#서울시 #뉴딜 #골목길 #노후 주택 #외관 개선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서울시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 개선사업’을 2023년까지 추진한다.

NSP통신-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사업(이미지=서울시)
서울형 뉴딜 골목주택 외관개선사업(이미지=서울시)

이 사업은 재생지역 내 저층 주택과 골목길을 통합 개선하는 노후 저층 주거지 환경개선사업이다. 정부 뉴딜사업의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 집수리사업’의 서울형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사업 추진 지역 12곳은 ▲중랑구 묵2동 ▲강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서대문구 천연충현 ▲관악구 난곡난향 ▲동대문구 제기동(감초마을) ▲금천구 독산1동(금하마을) ▲동작구 본동 ▲양천구 목3동 ▲동대문구 제기동(고대앞마을) ▲관악구 은천동 ▲도봉구 도봉2동이다.

사업은 자치구가 대상지를 선정해 설계부터 시공까지 주도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가구당 자부담 10%를 포함해 최대 1241만 원이 지원(국비 90%)된다.

G03-8236672469

지원대상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내 도시재생활성화계획으로 정비 예정이거나 이미 정비를 완료한 골목길과 접하고 있는 노후 주택’이다.

지원범위는 ‘주택 외부 집수리 및 리모델링’이다. 지붕·옥상(방수, 옥상녹화 등), 외벽(단열, 고효율 창호 교체 등), 옥외공간(주차장, 계단, 화단·쉼터 등) 등 공사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집 따로, 골목길 따로’가 아닌 노후 주택과 주변 골목길을 함께 개선함으로써 골목길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재생의 효과를 주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재 사업 추진 중인 12곳 중 7곳에서 연내 사업지를 선정하고 설계용역 발주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형 개선사업은 국토교통부와의 지속적인 협의와 노력 끝에 나온 결과이며, 주민들은 적은 부담으로 집을 고칠 수 있고, 낡은 주택과 불편한 골목길을 함께 정비 할 수 있어 재생사업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재생지역 내 가시적인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NSP통신-추진 지역도(이미지=서울시)
추진 지역도(이미지=서울시)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