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치아 발치 후 냉찜질·아이스크림 섭취 좋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09-21 10:27 KRD7
#유디치과 #치아 발치 #냉찜질 #아이스크림 #박대윤
NSP통신-치아발치 이미지(좌)와 박대윤 유디두암치과의원 대표원장(우) (유디치과)
치아발치 이미지(좌)와 박대윤 유디두암치과의원 대표원장(우) (유디치과)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유디치과가 치아 발치 후 관리법을 소개했다.

21일 치과 측에 따르면 치아 발치 후에는 ▲24~48시간 내에 냉찜질과 이후에는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발치 후 아이스크림 먹는 것이 좋으며 ▲식사는 마취 성분이 완전히 사라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이와관련 박대윤 치과전문의(유디두암치과의원 대표원장)는 “발치 후에는 출혈을 멈추기 위해 거즈를 물게 한다”며 “거즈를 확실히 물고 있어야 발치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출혈을 멈출 수 있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이어 “만약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세균에 의한 감염이 될 수 있어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다”며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에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말을 하면 거즈의 위치가 바뀌거나 압박이 느슨해져 출혈이 심해지거나 혈전(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 형성이 지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거즈가 침 또는 혈액에 의해 심하게 젖었다면 다른 것으로 갈아도 되지만 이때 침과 피를 뱉는 것 보단 삼키는 것이 좋다”며 “침과 피를 뱉어내는 과정에서 압력이 증가해 치료부위에 자극을 줘 출혈이 더 오래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기침, 재채기, 코 푸는 행위 또한 마찬가지로 치료부위에 압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유디치과는 발치를 해야 하고 앓고 있는 질환이 있거나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수술 중이나 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이를 치과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