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종길 여수시의원, “도시재생사업과 정주여건 개선으로 여문지구 활성화”

NSP통신, 서순곤 기자, 2020-09-21 17:03 KRD2
#여수시의회 #3여통합 #여문지구 #여수해수청

“하나 된 여수의 미래를 위해 별관증축은 꼭 풀어내야 할 숙제”

NSP통신-여수시의회 김종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여수시의회 김종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전남=NSP통신) 서순곤 기자 = 여수시의회 김종길 의원이 하나 된 여수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여수의 하나 된 발전을 위해 본청사 별관 증축은 꼭 풀어내야 할 숙제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1일 제204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3여 통합의 정신은 여수시 미래의 지표이며, 지역 화합과 통합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시민적 합의이자 전국 최초 주민발의를 통해 이루어낸 지역 통합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3여 통합을 이루어낸 경험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 개최했으며, 이를 토대로 마련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5년 연속 1300만 관광객이 다녀가는 해양관광휴양도시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그러면서 “행정구역 통합을 통해 여수시의 ‘관광·상업 및 금융’, 여천시의 ‘국가산단과 율촌산단 산업시설’, 여천군의 ‘풍부한 농수산업 및 해양관광 자원’을 연계시키는 시너지 효과 등이 3여 통합의 성과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런 성과와 별개로 여수시 청사 문제만큼은 해를 거듭할수록 여수정치와 함께 퇴보하고 있다”며 “정치는 믿음과 신뢰 그리고 약속이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3여 통합당시 약속했던 합의사항은 지역의 일부 비양심적인 정치인들의 이해타산에 의해 헌신짝처럼 버려졌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가운데 믿음과 신뢰 그리고 약속을 이행코자, 비록 통합청사 건립은 아니지만 시민의 불편해소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대다수 시민이 원하는 본청사 별관증축 계획을 위한 공유재산 의결안이 상정 되었지만 기획행정 위원회에서 보류 되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여수갑 지역구 국회의원을 비롯해서 시·도의원들이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본청사 별관증축 반대운동을 주도한다”며 “지금 와서 이런 시대착오적 발상을 가지고 애기한다면 또다시 정치권은 분열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길 의원은 “본청사 별관증축 반대이유로 먼저 여문지구 경기침체와 공동화 현상을 주장한다”며 “문수청사, 여수시의회, 해양수산청이 여문지구에 존재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경기침체와 공동화 현상이 수년째 발생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시 집행부와 의회에서 여문지구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방법을 찾고 대안도 마련하고 수백억 예산도 투자하여 주민편익 사업도 추진하였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문제가 대두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균형발전을 구실로 별관증축을 반대하는데 균형발전은 그 지역의 특성을 살려 도시를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지 정치적 이해관계를 내세워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이 균형발전의 방식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여수시가 구도심 권을 비롯한 새뜰마을사업 추진과 2018년부터 여문지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중으로, 상‧하수도, 도시가스,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 정비로 수백억 원을 투입해 정주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목표로, 현재 여수시에서 계획 중인 여문지구와 구도심권을 활성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수청이 여서동 지역에 위치함으로써 국가기관이 갖는 상징성과 박람회 성공개최 지원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고, 매년 1500억 원 이상의 국가예산을 집행하는 여수 최대의 국가기관이다”며 “다른 지자체도 국가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부지제공 등 인센티브 제공 적극 유치에 나서고 있는 상황인데 해수청을 내보낸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시 청사를 이원화하자는 생각은 3여를 쪼개서 분할하자는 말이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하나 된 여수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여수의 하나 된 발전을 위해 본청사 별관 증축은 꼭 풀어내야 할 숙제”라고 주장했다.

NSP통신 서순곤 기자 nsp112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