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CJ대한통운 잇따른 택배기사 사망에 “책임 통감”…분류지원인력 4천명 투입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10-22 18:04 KRD2
#CJ대한통운 #택배기사사망 #분류지원인력 #산재보험의무화

직접고용에는 답변 유보…오늘 또 택배노동자 사망에 “사실 관계 파악해 말씀드리겠다”고 밝혀

NSP통신-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가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가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CJ대한통운이 22일 서울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잇달은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사과하고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과 강도를 낮출 수 있는 대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는 “연이은 택배기사님의 사망에 대해 대표이사로 책임을 통감하며 재발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모든 대책은 제가 책임지고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한통운은 택배기사 및 택배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 혁신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도 공개했다.

우선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을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을 크게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매년 500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집배점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CJ대한통운측은 “분류지원 인력은 단순 투입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직접고용 여부에 대해서는 답변을 유보했다.

또 택배기사들은 업무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선택 근무제도를 운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개별 택배기사에게 부담이 쏠리는 것을 방지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한다.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은 집배점 및 택배기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이를 강제로 물량을 조절할 경우 하도급 위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안도 마련한다. 이에 집배점 대상 산재보험에 모든 택배기사가 가입할 수 있도록 의무화 하고 전체 택배기사의 건강검진은 2년에서 1년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해당 비용은 CJ대한통운이 전액 부담한다.

특히 작업강도 완화를 위한 구조 개선에도 적극 나선다.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에 이어 2022년까지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MP:Multi Point)를 추가 구축해 현장 자동화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업계 최초로 서브터미널에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를 전국 181곳에 구축했고, 현재 전체 물량의 95%를 자동 분류하고 있다. 2019년 말부터 휠소터와 별도로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를 추가로 구축, 현재 35곳의 서브터미널에 설치를 마쳤으며 2022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현장 자동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투자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2022년까지 1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도 조성한다. 기존에 시행 중인 택배기사 자녀 학자금 및 경조금 지원과는 별개로 긴급생계 지원, 업무 만족도 제고 등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정태영 택배부문장은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 CJ대한통운 유가족들과의 협의를 통해 만남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날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CJ대한통운 운송노동자 A씨가 20일 밤 11시 50분쯤 경기도 곤지암허브 터미널에서 배차를 마치고 주차장 간이휴게실에서 쉬던 중 갑자기 쓰러졌고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21일 새벽 1시쯤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금까지 택노동자의 사망은 13명으로 늘어났고 이중 6명이 CJ대한통운 소속이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사실 관계 파악해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