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하나은행‧위쿡, ‘요식업 스타트업’ 금융솔루션 제공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10-30 11:39 KRD7
#하나은행 #위쿡 #식음료 #공유주방 #요식업
NSP통신-강성묵 하나은행 중앙영업2그룹 부행장(왼쪽)과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제공)
강성묵 하나은행 중앙영업2그룹 부행장(왼쪽)과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하나은행은 공유주방 플랫폼 ‘위쿡(WECOOK)'을 운영 중인 F&B(식음료)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심플프로젝트컴퍼니와 지난 29일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요식업 스타트업·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보증금 등 사업 초기 투자비용 마련을 위한 금융 지원과 목돈 마련을 위한 우대금리 제휴 적금을 제공한다.

또한 요식업 맞춤형 금융 서비스 뿐 아니라 금융 교육 및 주기적 세무·경영 컨설팅 지원으로 창업 이후의 지속적 성장을 지원하며 상생 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심플프로젝트컴퍼니(이하 위쿡)는 공유주방이라는 개념을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도입한 혁신 성장 기업이다.

이어 2019년에는 공유주방 사업자 중 유일하게 정부의 ‘규제 개혁 샌드박스’ 시범 사업자로 선정됐고 현재 약 400여 요식업 스타트업·사업자들이 위쿡의 공유주방에서 영업신고를 하고 사업을 영위하는 중이다.

공유주방은 주방설비, 기기 등이 갖춰진 하나의 공간을 여러 요식업 스타트업·사업자들이 구역 또는 시간을 나눠 공유하거나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기존 요식업 창업자들은 높은 초기 비용과 리스크를 부담해야 했으나 위쿡의 공유주방을 통해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하고 잘 갖춰진 위쿡의 인프라와 판매 채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강성묵 하나은행 중앙영업2그룹 부행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요 키워드인 공유·비대면·상생이 이번 협약에 담겼다”며 “위쿡 플랫폼과 하나은행의 F&B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F&B 생태계를 만드는 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기웅 위쿡 대표는 “F&B 스타트업에는 초기 금융지원이 큰 힘이 되며 세무·회계 지식의 습득과 금융서비스의 적절한 활용 또한 꼭 필요한 항목”이라며 “이번 협약이 코로나19로 위축된 F&B 시장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