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들어보니

마스크 착용 수능 수험생, 구강관리 더 신경 써야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11-30 18:34 KRD7
#들어보니 #마스크 #수능 #수험생 #구강관리

방역 지침까지 신경 써야 하는 올해 수능생, 긴장감 최고조로 스트레스·치주질환 주의

NSP통신-진세식 유디강남치과의원 대표원장 (유디치과)
진세식 유디강남치과의원 대표원장 (유디치과)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진세식 유디강남치과의원 대표원장이 마스크 착용으로 방역 지침까지 신경 써야 하는 올해 수능생들이 구강관리에 더 신경 쓰지 않으면 스트레스에 노출되며 치주질환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NSP통신은 수능을 코앞에 둔 수험생들은 수능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바이러스에 전염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수면과 면역력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진세식 원장으로부터 수능 수험생의 구강관리 방법을 자세히 들어봤다.

◆주의사항 많아진 수능, 극도의 긴장감으로 인한 통증 주의력 산만해져

G03-8236672469

올해 수능은 작년과 비교했을 때 주의해야 할 내용이 많아졌다. 특히 올해는 방역 지침에 불응할 경우에도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수험생들은 더욱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받아 구강조직에 염증과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우리 몸의 내분비기관인 부신겉질(피신)에서 코티솔 호르몬이 분비된다. 점액성 호르몬인 코티솔이 지나치게 분비되면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렇게 되면 평소 치주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침이 마르면서 치태가 축적돼 치주질환이 급속히 진행된다.

치주질환이 심할 경우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데 수능 당일 이러한 통증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무너뜨려 시험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수능 전 치주질환의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질환 치료는 양치액이나 항생제를 사용하는 약물치료나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구강 내에 세균을 없애는 약물치료나 스케일링 치료는 시술 시간과 회복시간이 짧아서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마스크 착용해야 하는 수능, 입 냄새로 집중력 저하 주의

답답하고 입 냄새가 나도 벗을 수 없는 마스크. 수능일지라도 예외는 없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입 속에 있던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더불어 긴장을 많이 하는 수험생일수록 침의 분비가 줄어 입 안의 세균이 증식해 입 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러한 입 냄새는 시험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된다.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입 냄새를 느낀 수험생이라면 수능 전 구강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와 잇몸을 관리하는 것만큼 혀도 청결히 하는 것이 입 냄새를 줄이는데 좋다. 보통은 양치질로 설태를 제거하는데 많은 양의 설태가 있는 경우는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혀클리너로 혀를 부드럽게 긁어 내준 후 입안을 물로 헹구면 된다.

또한 침이 마르지 않도록 코로 숨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입으로 숨을 쉴 경우, 코로 쉴 때보다 건조해져 침이 마른다. 건조한 입은 침이 제 역할을 못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되기 때문이다.

NSP통신-수능 이미지 (유디치과)
수능 이미지 (유디치과)

◆수능 당일, 칫솔질 어려울 경우 씹는 치약이나 구강청결제 사용

수능 당일 점심 식사를 한 후 다시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칫솔질을 꼼꼼히 해주는 것이 좋다.

음식 섭취 후 3분 이내 치아 결을 따라 위 아래로 꼼꼼히 칫솔질하고 음식이 남아 있기 쉬운 어금니는 더욱 신경을 써서 닦아야 한다.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곳은 치실, 치간 칫솔을 이용해 치태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식사 후 양치질을 못하게 될 경우, 휴대가 편리한 씹는 치약이나 구강청결제를 사용해 임시로 양치를 하는 것이 치아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잠을 깨우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씹는 치약이나 구강청결제가 양치질을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다. 구강청결제는 세균 소독이 목적이며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나 플라크는 제거할 수 없어 이 후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수험생들은 그간의 노력이 의도치 않은 상황으로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구강건강에 유의하고, 숙지해야 할 방역 지침에 대해 사전에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수험생들은 공부를 이유로 장기간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은 물론 충치 등이 자주 발견되기 때문에 시험이 끝난 후에 치과를 방문해 제대로 된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