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주간경륜

‘조종술·순발력’ 요하는 마크 전법의 중요성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0-12-28 16:37 KRD7
#기금조성총괄본부 #주간경륜 #마크전법 #김동우 #경륜마크
NSP통신-2번 선수가 1번 선수를 마크하고 있는 경주 모습. (기금조성총괄본부)
2번 선수가 1번 선수를 마크하고 있는 경주 모습. (기금조성총괄본부)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륜은 경정, 경마와 달리 상대 선수를 활용하는 ‘마크’라는 전법이 있다.

경정과 경마는 횡렬로 진행되는 반면 경륜은 종렬로 진행되는데 마크는 전개의 중심 선수를 타깃으로 하는 전략을 말한다.

시원하게 경주를 주도하는 선행과 젖히기가 팬들에게 호쾌함을 준다면 상대의 뒤에서 막판 역전을 노리는 마크 후 추입은 짜릿함을 선사한다.

G03-8236672469

지구력과 힘에 의지하는 선행과 젖히기에 비해 마크는 뛰어난 조종술과 순발력을 요구한다.

나이가 들어 기량이 떨어지면 선행과 젖히기를 선호하는 선수들조차도 자연스럽게 마크 전법으로 변화를 주는 것 아니냐며 마크 전법을 폄하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마크 운영이 익숙하지 않은 축 선수들이 선행 선수의 뒤를 지켜내지 못하며 번번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그만큼 마크라는 전법은 전략의 다양성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경륜에 꼭 필요한 전법이다.

◆마크 전법의 필요성

경기를 직접 주도하는 선행과 젖히기형 타입의 강자들에게도 마크 전법은 필요하다. 3일 동안 이어지는 레이스에서 매 경주 전력 질주를 해서는 자칫 체력적 문제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활용할 수 있는 선행형 선수가 있다면 전법 변화로 체력을 안배하며 남은 경주에서 전력을 집중할 수 있다.

마크에 능한 축선수 또한 최근에는 마크에 대한 집중력과 더 발전된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일명 끌어내기라 불리는 내선마크를 하는 도전 상대들 때문이다. 낮은 인지도로 좋은 자리를 확보하지 못하는 선수들은 앞쪽에서 내선마크를 시도하는데 예전에는 축 다음 자리를 노렸다면 최근에는 축선수를 바로 노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한번 마크 다툼에서 밀리면 다음 경주에서도 반격의 여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자리를 지켜내는 것은 우승을 차지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마크 전문의 실종

대부분의 선수들이 마크 전법을 어느 정도 구사할 만큼 광범위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마크의 질적인 면에서는 다소 퇴보한 면도 있다.

안전적인 경주를 지향하는 최근 흐름상 낙차가 유발될 수 있는 거칠고 적극적인 몸싸움을 동반하는 마크 운영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예전에는 마크 다툼이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며 경륜팬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마지막 한바퀴’의 김동우 경륜전문가는 “한때 특선급에서는 박일호 우수급에서는 이유진으로 대표됐던 마크 전문 선수들 또한 최근의 안전적인 경주 흐름을 따라가고 있고 직접 몸싸움을 걸기 보다 앞선에서 끌어내는 작전으로 전환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