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위, ‘가계부채 관리방안’ 1분기중 마련…“과도한 부채, 경제회복 제약 우려”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1-01-26 11:10 KRD7
#금융위원회 #가계부채 #관리방안 #1분기 #모니터링
NSP통신-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제33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가계・기업부채 관리강화 및 선도형 경제로의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논의했다.

회의를 주재한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과도한 부채의 누적은 원활한 경제회복을 제약할 우려가 있는 만큼 관리감독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차주의 상환능력내 가계대출 취급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1분기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업부채는 산업별 기업금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익스포져 및 리스크 요인을 상시적・체계적으로 분석한다.

G03-8236672469

주식시장에 대해서는 장기투자가 가능한 ‘공정하고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위해 불법・불건전행위 감시강화, 장기보유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투자자중심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 등을 추진한다.

한편 민간 경제연구소, 증권사, 신용평가사 등 시장전문가들은 올해 경제・금융시장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코로나19의 재유행 ▲경기의 양극화 ▲주요국 통화정책 및 환율 관련 불확실성 ▲유동성 및 부채의 증가 등을 꼽았다.

또한 최근 국내 주가상승에 대해서는 미래기대가 선반영된 측면이 있으며 초저금리 정착, 산업구조의 개선, 투자자금의 이동 등으로 ‘Re-rating(재평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기업자금시장에 대해서는 스프레드 하락, 유효경쟁률 상승 등으로 대체로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으나 국고채 금리 상승가능성에 대한 유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국내 4대은행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출 규모는 약 408조원, 차주는 약 184만명으로 파악됐다.

금융위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코로나19 취약업종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중소기업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의 재연장・연착륙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금융시스템내 비은행권 금융중개 증가에 대응해 그간 취약요인에 대한 제도개선을 추진해왔으며 향후 부동산 부문에 대한 자금유입 증가 등 잠재리스크에 대한 건전성 관리 강화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