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이노·LG, 美ITC 배터리 분쟁 2조원에 전격 합의…“국내외 모든 쟁송 취하”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04-11 17:56 KRD7
#SK이노베이션(096770)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분쟁합의 #美ITC #모든쟁송취하
NSP통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이노베이션(SK이노)과 LG에너지솔루션(LG)가 11일(한국시간) 美 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는 마무리됐다.

양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SK이노는 LG에 현재가치 기준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하고 ▲관련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G03-8236672469

특히 이번 합의로 따라 SK이노는 미국 배터리사업 운영 및 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돼 ▲美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2공장 건설에 나서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수 있게 됐다.

SK이노 김준 사장과 LG 김종현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합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한국과 미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사는 각각 별도 추가 입장을 통해 선의의 경쟁자이자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LG측은 “이번 합의를 통해 폭스바겐과 포드를 포함한 주요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됐고 SK이노의 조지아 공장도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공존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전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규모 배터리 공급 확대 및 전기차 확산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측은 “이번 분쟁과 관련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 정책, 조지아 경제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더 큰 책임감을 갖게 됐다”며 “무엇보다도 2022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앞둔 포드 및 폭스바겐 등 고객사들의 변함없는 믿음과 지지에 적극 부응해 앞으로 더 큰 파트너십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된 점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