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최춘식 의원, 광주 건물 붕괴사고 지자체 한번도 현장점검 나가지 않아

NSP통신, 박정은 기자, 2021-06-15 10:25 KRD7
#국민의힘 #행정안전위원회 #의원 #광주 #동구
NSP통신- (최춘식 의원실)
(최춘식 의원실)

(서울=NSP통신) 박정은 기자 =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 행정안전위원회)은 지난 9일 광주시 동구 학동 재개발사업 현장에서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붕괴돼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광주시 동구청이 법정 현장점검을 하지 않았다고 15일 밝혔다.

최 의원이 광주시의 자료를 조사한 결과 광주시 동구청은 지난 5월 14일 시공사로부터 철거(해체) 허가신청서를 접수 받은 이후 사고 발생 당일(6월 9일)까지 단 한 번도 현장점검을 나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 건축물관리법(제30조의2)에 따르면 지자체 등의 허가권자는 건물 철거시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철거 현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지자체 인력에 여유가 없을시 등에는 현장점검 업무를 건축사사무소, 건설기술용역사업자, 안전진단전문기관 등 별도의 건축물관리점검기관이 대행하게 할 수도 있다.

G03-8236672469

즉 허가권자인 광주시 동구청은 지난해 12월부터 해당 재개발사업 지역 일대의 안전사고 민원이 계속 제기되는 등 안전사고 우려가 큰 상황에서 자체적인 현장점검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별도 관리점검기관의 대행 점검까지 하지 않게 한 것이다.

광주시는 “별도의 법정 현장점검은 없었지만 인근 주민들로부터 안전조치 미흡 발생 등의 민원이 제기돼 사업자인 재개발정비사업조합 측에 안전조치를 위한 서면공문을 시행했다”고 해명했다.

최 의원은 “건물 해체 작업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 건축당국의 철저한 점검이 중요하다”며 “지자체가 해체계획서 점검 후 내용이 부실하거나 현장 민원이 제기된 경우에는 반드시 현장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SP통신 박정은 기자 him565@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