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목포시 항구포차, 이번엔 개인거래 내부 제보까지

NSP통신, 윤시현 기자, 2021-07-26 10:04 KRD2
#목포

무상임대, 운영지침 등 질서 붕괴 주장...내년 2월 이주 ‘관심’

NSP통신-목포 항구포차 (윤시현 기자)
목포 항구포차 (윤시현 기자)

(전남=NSP통신) 윤시현 기자 = 목포시가 상인들을 선발해 운영하고 있는 항구포차에서 개인간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과, 대리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등 운영 질서가 무너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목포시가 지난해 6월 경 4억원이란 막대한 혈세를 투입해 국유지에 조성한 부지를 임대했다는 점에서 부여된 공공성과 형평성, 선발 과정 등의 질서가 무너졌다는 해석이다.

얼마전 “금어기 동안 중국산 낙지를 판매해 스스로 품격을 떨어뜨렸다”는 갈등을 빚는 등 내부 갈등이 끊이지 않으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G03-8236672469

“최근 0번 포차 운영자와 0번 운영자가 2800만원에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진행되고 있고, 또 다른 운영자도 개인거래를 시도 하고 있다”는 주장과 “앞서 0번 운영자가 비슷한 금액으로 다른 운영자에게 운영권을 넘겼다”는 내부 운영자의 구체적인 주장이 제기돼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운영을 포기할시 포기서를 목포시에 공식 접수하고, 다음 운영자를 공개모집해 선발해야 하는 정상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0번 포차와 0번 포차 등은 운영자가 아닌 다른 인물이 영업을 하고 있다”며 선정된 신고자가 운영해야 하는 지침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더해졌다.

1돌 남짓 지난 항구포차가 운영자들간의 갈등, 운영자들과 이용자간의 갈등, 운영자들과 목포시와의 갈등 등 마찰음이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로 장사가 안된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코로나19사태, 접근성 어려움 등으로 활기를 잃으면서 옥동자의 꿈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중론이다.

이어 특이한 소유 구조도 갈등의 씨앗으로 풀이된다.

이곳 항구포차는 해양수산부 부지에 목포시가 4억원의 돈을 들여 영구시설물로 보이는 배수시설 등을 설치하고, 15곳의 민간 운영자에게 무상으로 부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성을 담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개인 운영자들이 컨테이너, 집구류, 가구, 냉난방기 등 약 3000만원을 투입했기 때문에 개인소유 성격도 내포돼 있다.

이로인해 목포시의 공공성을 강조한 운영 지침, 운영자 측이 바라는 자율 운영이란 입장차가 충돌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불안감도 운영 정상화를 해치는 요소로 꼽힌다.

해수부 부지인 국유지는 언제든지 당초 목적으로 되돌릴 수 있어, 영구시설물 설치가 안되는 제한을 지닌다.

항구포차는 이곳에 덥썩 터를 잡고 사실상 영구시설물을 설치, 초기부터 좌불안석이였다.

실제 내년 2월경 철거해야 할 상황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운영자들이 크게 동요했다.

‘더 좋은 곳으로 가겠다’고 달래고 있지만, 신뢰감은 떨어진다는 중론이다.

여기에 더해 목포시의 주먹구구식 운영지도도 도마에 올랐다.

공공성을 이유로 들어 수차례 메뉴 가격을 변경시키거나 가격을 통제하는 등 행정으로 자율적인 운영을 통제해,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는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막대한 시비와 목돈을 투입한 운영자들이 관광활성화와 수익창출이란 푸른 꿈을 꾸고 시작한지 1년 남짓, 지금은 골칫거리로 전락할 위기에 봉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목포시 관계자는 “개인거래는 모르는 일이다. 대리운영은 운영자가 바뀌는 과정에서 빚어진 오해다. 내년 2월에 이주 계획에 대해 모르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NSP통신 윤시현 기자 nsp277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