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위니아딤채, 한소연과 리콜 김치냉장고 전국 단위 실태조사 실시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09-09 16:14 KRD7
#위니아딤채(071460) #한국소비자단체연합 #리콜김치냉장고 #전국단위실태조사

전국의 군 단위 농어촌 지역 비롯 2만2000가구 대상 취약계층 포함한 대규모 조사

NSP통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위니아딤채(대표 김혁표)가 한국소비자단체연합(약칭 한소연, 대표 조태임)과 협력해 자발적 리콜 대상 제품인 15년 이상 장기 사용한 노후 김치냉장고 딤채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을 찾기 위해 이달부터 현장 실태조사에 나선다.

이번 실태 조사 등은 정부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전국 시도 지자체 및 여러 기관들과 협력해 리콜 회수율을 크게 증가시키는 성과에 이어 한 발짝 더 나아간 직접적 활동으로 9개 단체로 구성된 한소연의 2200명의 회원들이 전국의 2만2000 가구를 대상으로 숨어있는 리콜 제품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한소연은 이번 실태조사를 위해 특히 전국의 취약계층을 상당수 포함, 도시뿐만 아니라 군 단위의 농어촌 지역까지 조사 범위를 광범위하게 확대한다. 특히 리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고령층과 취약계층을 중점적으로 조사해 소비자 안전을 위해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G03-8236672469

앞서 위니아딤채는 지난해 말부터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김치냉장고 딤채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연중 실시하며, 현재까지 총 278만대 리콜 대상 제품 중 약 140만대를 리콜 조치해 약 50%의 리콜율을 기록했다.

화재 발생이 거의 없었던20년 전 생산·판매된 제품과 60리터급 소형 제품을 합한 총81만대를 제외한다면 산술적으로 리콜 대상 잔량은 약 60여 만대로 추정하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이번 실태조사와 상관없이 기존 자발적 리콜은 연중 지속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전국 시도 지자체 합동 ‘딤채 찾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며 읍면동 사회복지과를 통해 지역의 통반장까지 연계한 리콜 안내를 실시한다. 또 서울시청과 협업해 9월 동안은 집중적으로 시청 대형 전광판과 서울지하철 주요 전광판을 통해 공익 광고성 ‘자발적 리콜 안내 및 홍보 영상’을 수시 송출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의 주요 판매 채널을 통해 9월 한 달간 리콜 제품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반납 후 김치냉장고 딤채 또는 프리미엄 냉장고 위니아 프렌치를 구매하면 10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재구매 보상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위니아딤채는 한소연과 함께 이번 실태 조사와 더불어 ‘리콜 김치냉장고 찾기 및 제품안전 홍보 캠페인’ 등을 공동 실시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소연은 이번 실태조사가 완료되면 결과를 발표하고 위니아딤채와 함께 가전제품 안전과 관련된 컨퍼런스 및 적극적인 홍보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