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미 FOMC “빠르면 11월 테이퍼링, 금리 인상 가능성도”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09-23 09:43 KRD7
#테이퍼링 #금리인상 #기준금리 #FOMC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추석 연휴기간 중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FOMC에 대한 경계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헝다그룹 채무불이행 우려 등으로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되며 주요국 주가 및 금리가 하락하고 미 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냈다.

23일 한국은행은 이승헌 한은 부총재 주재로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추석 연휴기간 및 미 FOMC 회의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상황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미 연준은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현 수준(0.00~0.25%)에서 동결하고 자산매입 규모(매월 1200억달러, 142조 3080억원)를 유지하는 등 기존의 완화적 정책기조를 유지했다.

G03-8236672469

연준은 “정책결정문에서 경제상황 진전이 예상대로 계속된다면 곧 자산매입 속도를 완화하는 것이 타당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자산매입 규모 축소(테이퍼링)가 빠르면 다음 회의에서 결정될 수 있으며 내년 중반경 종료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연준 위원들의 정책금리 기대를 보여주는 점도표에서는 2022년 및 2023년 정책금리 인상을 예상한 참석자가 늘어나고 정책금리 인상 횟수가 상향 조정됐다.

이 부총재는 “미 FOMC 결과는 시장예상과 대체로 부합했으나 테이퍼링 종료시점이 앞당겨지는 등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헝다그룹 위기는 국제금융시장의 시스템 리스크로 전일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우세하나 부동산 관련 부채누증 문제가 현실화된 것인 만큼 이번 사태의 전개상황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소지가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향후 미 연준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 중국 헝다그룹 사태 전개상황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방안을 상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