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에코플랜트, 우즈베키스탄 ‘에너지 현대화 사업’ 확대

NSP통신, 김지은 기자, 2021-11-29 09:09 KRD7
#SK에코플랜트 #우즈베키스탄 #에너지 #현대화 사업 #확대
NSP통신-김진현 SK에코플랜트 그린리노베이션사업그룹장(오른쪽)과 바파예프 우즈베키스탄 대외투자무역부 차관(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김진현 SK에코플랜트 그린리노베이션사업그룹장(오른쪽)과 바파예프 우즈베키스탄 대외투자무역부 차관(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서울=NSP통신) 김지은 기자 =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가 친환경 사업의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 에너지 현대화 프로젝트를 확대 추진한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우즈베키스탄 대외투자무역부와 ‘우즈베키스탄 에너지 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SK에코플랜트가 ▲발전소와 지역난방시스템 현대화 ▲수소 사업 ▲자가발전 설비 개선 등 에너지 관련 5개 분야에 걸쳐 우즈베키스탄에 친환경 에너지 사업 모델을 전수하고 탄소 감축과 에너지 공급 안정화를 돕는 것이 기본 골자다.

G03-8236672469

또 이번 사업에서 SK에코플랜트는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사업개발 ▲금융조달 ▲지분투자 등 사업 전반을 주관한다. 국내외 역량 있는 공기업 및 민간기업 · 재무적 투자자들과도 협력해 사업개발권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올해 1월 독점 사업개발권을 따낸 무바렉 가스화력발전소 현대화 프로젝트에 대해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세부 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다. EPC(설계·조달·시공)와 O&M(운영·관리) 업체 선정과 금융조달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520km 떨어진 무바렉 지역에 위치한 노후한 발전소를 현대화해 친환경 발전소로 바꾸는 사업이다. 기존 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개선하고 약 300MW급 규모의 친환경적인 고효율 발전소를 증설해 전력 공급능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SK에코플랜트는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숙원 사업인 지역난방시스템 현대화도 추진한다. 무바렉·지작 등 5개 지역에 위치한 노후 지역난방시스템을 현대화해 고효율 · 친환경 열병합 발전소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과 열 공급은 물론 지역 사회 에너지 수급 안정화 및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NSP통신 김지은 기자 jieun5024502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