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주영 의원, 국세기본법 개정안 발의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2-01-18 09:58 KRD7
#입법발의 #김포갑 #국세기본법

“납세자 귀책 없는 과세적부심, 결정지연에 따른 가산세 전액면제 해야”

NSP통신-김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주영 의원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주영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김포갑)이 납세자가 과세전적부심사 결과를 통지받지 못해 세금을 미납해 발생하는 가산세 전액을 감면하도록 하는 내용의 국세기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과세예고통지를 받은 납세자는 과세당국에 과세전적부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이에 과세당국은 과세전적부심사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해당 납세자에게 심사 결과를 통지해야 하지만 과세당국이 행정처리상의 이유 등으로 해당 기간 내에 통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납세자가 결과를 통지받지 못해 세금을 납부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과세당국으로부터 가산세를 부과받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이와 같은 이유로 가산세를 부과받는 경우 가산세액의 절반(100분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감면하고 있지만 과세당국의 잘못을 국민에게 부담하게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G03-8236672469

이에 김주영 의원은 납세자의 귀책사유 없이 과세전적부심사 통지기간에 결과를 통지받지 못해 발생하는 가산세 전액을 감면하도록 하는 국세기본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주영 의원은 “과세당국의 행정처리문제로 납세자에게 가산세를 부과하는 것은 과세당국의 잘못을 국민에게 전가하는 행위”라면서 “과세전적부심사 통지와 관련해 납세자의 귀책사유가 없을 경우 가산세를 전액 면제하여 납세자에게 불리한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