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시중은행, 이젠 ‘서비스혁신’…우체국‧편의점까지 생활 속으로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4-07 11:05 KRD8
#신한지주(055550)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서비스혁신 #혁신점포
NSP통신-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신한은행 디지털브랜치 속 골프존, 신한은행과 GS25의 디지털혁신점포, KB국민은행의 나인투식스 뱅크, 하나은행과 CU가 협업한 CUI마천파크전. (자료 각사)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신한은행 디지털브랜치 속 골프존, 신한은행과 GS25의 디지털혁신점포, KB국민은행의 나인투식스 뱅크, 하나은행과 CU가 협업한 CUI마천파크전. (자료 각사)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시중은행들이 기술 혁신에 이어 서비스 혁신으로 일상생활 속 깊숙이 파고 들고 있다. 기술혁신을 부르짖고 있는 인터넷은행들에겐 없는 대면서비스를 서비스 혁신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

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편의점이나 우체국에 점포를 열어 접근성을 높이거나 운영 시간을 직장인들의 퇴근시간에 맞추는 등 새로운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먼저 반차를 쓰고 은행 및 관공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을 위해 시중은행들은 우체국과의 협업에 돌입했다.

G03-8236672469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우리·하나)과 은행연합회,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부터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우체국에 은행의 일부 업무를 위탁하는 사안을 논의해왔다.

업계는 은행과 우정사업본부가 위탁 업무 범위, 일정 등을 최종 합의하면 연내 시스템 연계 등 작업 돌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전국 우체국 점포 2600여곳이 은행 창구로 쓰일 수 있어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들의 시간 활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직장인들의 퇴근시간을 배려해 KB국민은행은 ‘나인투식스(9to6) 뱅크’도 열었다. 시중은행 영업점은 통상 오후 4시 마감이지만 나인투식스 뱅크는 오후 6시까지 영업시간을 연장했다.

또 시중은행들은 편의점과 손을 잡고 혁신 점포를 열기도 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KB국민은행은 각각 GS25, CU, 노브랜드와 손을 잡았다. 편의점 내 은행 키오스크를 설치해 송금과 공과금 납부 등 80개가 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신한은행의 경우 지점이 없는 강원도 정선군에 혁신점포를 열어 금융소외계층까지 포용한 모습이다.

고객들이 점심시간이나 유휴시간에 은행에서 골프를 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신한은행은 골프존과 협력해 ‘신한은행 디지로그 브랜치’에서 최근 골프존 비전홈을 선보였다. 가정용 골프 시뮬레이터를 설치해 골프를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이 은행에서 보내는 시간을 지루해하지 않도록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