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국토안전관리원, 제3종 시설물관리 ‘모바일 점검시스템’ 구축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6-23 14:52 KRD7
#국토안전관리원 #시설물관리 #모바일점검시스템 #정기안전점검 #안전관리기본법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제3종시설물의 정기안전점검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점검시스템’을 구축했다.

제3종시설물은 시설물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제 1,2종시설물 외에 안전관리가 필요한 소규모 시설물을 말한다. 지난 2018년 시설물안전관리 일원화를 위해 기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특정관리대상시설을 시설물안전법 전부개정을 통해 제3종시설물로 편입했다.

관리원이 이번에 구축한 점검시스템은 모바일로 접속해 점검 대상 시설물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점검현장에서 시설물 결함상태 및 기술자 의견 등을 모바일에 입력하면 시설물 안전등급 산정과 점검 표준보고서 생성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G03-8236672469

이에 따라 점검 소요시간을 대폭 줄이고 안전등급 산정 시 정확도도 높인 모바일 점검시스템은 3종 시설물 정기안전점검 수행 시 시설물 관리주체, 안전진단전문기관 등 시설물 안전관리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모바일 점검시스템의 기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는 ‘2단계 구축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2단계 구축에서는 모바일 점검시스템을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이하 FMS)에 탑재해 자동 생성된 정기안전점검 표준 보고서를 기반으로 FMS 실적 제출이 바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점검시스템 편의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일환 관리원 원장은 “시설물 안전확보를 위한 점검기술이 보다 과학적‧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