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복현 “취약차주 이자부담 증가…연착륙방안 모색할 것”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7-04 14:15 KRD7
#리스크점검회의 #이복현 #금융감독원 #금감원장 #연착륙

이복현 금감원장,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 개최

NSP통신-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강수인 기자)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강수인 기자)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금리 상승으로 과다채무자 등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이자부담이 증가하고 주식·부동산 등 자산가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며 금융기관의 집중 관리를 지시했다.

4일 이 원장은 최근 국내외 경제·금융시장 동향 및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 원장은 금융기관에 “차주 부실 및 담보 가치 하락에 따른 개별 금융회사의 유동성·건전성 리스크를 업권별 특성에 감안해 집중관리하고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강화 및 대응체계를 구체화해달라”고 지시했다.

G03-8236672469

이와 함께 “서민·취약계층이 금리 상승, 자산시장 가격 조정으로 과도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적극적이고 세밀하게 모색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은행은 예대금리차 공시 개선, 금리인하 요구제도 활성화, 취약차주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취약차주의 부실화 가능성을 최소화해달라고 지도했다.

또 중소서민 금융기관에는 취약차주 비중이 높은 특성상 신용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가계·부동산PF·경기민감업종 대출 등에 대한 충당금 추가 적립 등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위기 상황에서 경제·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는 동시에 금융위·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