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케미칼, 2035 배터리소재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2-07-06 10:16 KRD8
#포스코케미칼(003670) #기업시민보고서 #배터리소재 #양·음극재 #재생에너지

2021 기업시민보고서 발간 및 탄소중립 달성 목표 선언...재생에너지 100% 사용, 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도입 등 감축 계획 공개

NSP통신-포스코케미칼의 기업시민보고서 탄소중립 로드맵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의 기업시민보고서 탄소중립 로드맵 (포스코케미칼)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케미칼(003670)이 지난 5일 2021 기업시민보고서를 발간하고, 오는 2035년까지 배터리소재 사업 부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탄소중립은 다양한 감축 활동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zero)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세계 각국 정부와 주요 기업들은 2050년까지 이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인 TCFD의 권고안 등 국제 표준의 정보 공개 권고사항을 적용해 기후변화 관련 지배구조, 경영전략, 위험관리, 측정기준 및 목표설정 등 친환경 성과와 계획을 집중 소개했다.

NSP통신-포스코케미칼 기업시민보고서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기업시민보고서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이미 국내외 양·음극재 공장에 태양광 발전설비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북미에 설립하는 GM과의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에서도 수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또한 배터리소재에 대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해 탄소배출량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흑연분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순환자원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적인 소재 생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와 함께 포스코케미칼은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지배구조 강화, 안전경영 고도화 등의 다양한 ESG 성과도 공개했다.

특히 공급망 건전성을 강화해 양·음극재 원료는 인권침해, 환경파괴 등의 문제가 없다고 인증받은 책임광물로 100% 활용하고 있어, 원료 채굴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책임광물 추적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적으로 책임광물 관리 협의체를 조직하는 등 공급망의 투명성도 높였다.

또 공급사의 ESG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시민 참여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사업 파트너와의 동반성장과 상생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지배구조 개선에도 적극 나서 올해부터 사내·외이사를 6명에서 9명으로 확대하는 등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강화했다. 이사회 산하에 감사위원회를 설치해 재무 건전성 제고와 경영활동에 대한 독립적인 감독을 수행하고,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신설해 지배구조의 투명성도 높였다.

안전경영 관리체계도 고도화했다. 올해 최고안전환경책임자(CSEO)를 사내이사로 첫 선임했으며, 사내 안전환경혁신위원회를 격주 1회 운영해 안전경영 활동 계획과 결과를 공유하는 등 실질적인 안전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은 CEO 메시지에서 “한발 앞서 친환경 소재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전환해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성장을 이뤄냈다”며 “적극적인 친환경 사업 투자와 연구개발 등을 통해 ESG 경영에서도 배터리소재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이해관계자와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2035년까지 양·음극재 생산에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을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배터리소재를 포함해 라임케미칼, 내화물 전 사업 부문에 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도입을 통한 공정 중 배출 감축, 저탄소 원료·연료 전환, 공정 개선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 등을 적극 추진한다.

배터리소재를 제외한 타 사업 부문에서는 생석회 등을 제조할 때 원료의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공정 중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점을 감안해 감축 제로화를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달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된 기업시민보고서는 포스코케미칼 홈페이지의 ESG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