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우미건설, IoT 기술 접목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개선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9-28 15:14 KRD7
#우미건설 #IoT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AI #배영한
NSP통신-우미건설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안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우미건설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안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우미건설(대표 배영한)이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우미건설은 안전관리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하는 등 꾸준히 안전 관리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특히 출근부터 퇴근까지 업무를 세분화하고 모든 분야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게 시스템화했다.

우미건설의 각 현장 출입구에는 안면인식 기술을 접목한 출입관리 시스템이 있어 출입하는 모든 근로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안전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안전교육장에서는 가상현실(VR)장비를 활용해 위험 상황을 직접 체험하고 실제 안전 사고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G03-8236672469

건설 현장에는 ▲흙막이 주변 작업 중 건설장비 ▲시설 등의 붕괴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흙막이 스마트 안전 센서인 ‘스마트 자동계측 시스템’ ▲작업자의 밀폐공간 출입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위험 여부를 확인해 주는 ‘IoT 위험알리미’ ▲인공지능(AI)가 실시간으로 영상을 분석하고 접근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는 ‘장비 영상인식 시스템’ ▲근로자의 보호구 착용 상태나 쓰러짐을 감지하는 ‘이동식 지능형 CCTV’ 등을 설치해 효율적인 스마트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강남 사옥 내 중앙관제실을 설치해 안전관리 시스템을 한단계 상향했다. 중앙관제실은 스마트 안전 기술을 통합, 고도화했다. 전국 현장에서 CCTV화면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컨트롤 타워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개선신고 제도’도 도입했다. 현장의 근로자라면 누구나 직접 경험한 위험사항을 신고하거나 안전과 관련된 개선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 위험성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바일과 연동해 손쉽게 안전점검을 수행하고 알림을 통해 위험작업, 구간을 신속하게 전달받을 수 있게 했다.

배영한 우미건설 대표는 “지금까지 결벽증이 있다는 애기를 들을 정도로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 무인로봇, 드론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생명을 중시하는 안전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