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건설연, 하수 속 암모니아 제거‧활용 흡착소재 개발…“전력소비량‧온실가스 배출 저감할 수 있어”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2-01 09:16 KRD7
#건설연 #김병석 #암모니아 #흡착소재 #온실가스
NSP통신-하수 내 암모니아 자원화 공정 개념도 (건설연)
하수 내 암모니아 자원화 공정 개념도 (건설연)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다양한 오염물질들이 존재하는 하수로부터 손쉽게 암모니아를 선택적으로 제거 및 활용할 수 있는 흡착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하수 속의 암모니아는 대표적인 오염물질로서 깨끗하게 정화하지 않으면 하천의 녹조를 일으키고 하수처리장에서 악취를 발생시킨다. 또 토양산성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건설연(환경연구본부 강성원 박사 연구팀)은 제작과정이 단순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암모니아 흡착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G03-8236672469

이번에 개발한 흡착제는 다양한 오염물질이 혼재하는 조건에서도 높은 암모니아 선택성을 가지고 있으며 암모니아 흡착효율도 다른 흡착제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 또 흡착된 암모니아는 간단한 재생과정을 통해 하수로부터 분리가 가능해 고농도 암모니아수를 회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발 흡착제는 단단한 결합구조로 만들어져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흡착제는 이온교환수지에 Copper hexacynoferrate(이하 CuHCF)라는 나노물질이 화학적으로 결합된 나노복합체다. CuHCF는 암모니아를 선택적으로 흡착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나노입자이기 때문에 수처리에 직접 적용 시 사용한 후 회수가 어려워 한계가 있었다.

이에 건설연에서 개발한 소재는 1~2mm 입자로 이뤄져 있어 수처리에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방사성 세슘 흡착용 소재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나노복합체 합성 원천기술을 토대로 개발됐다.

건설연에서 개발한 기술은 물리적으로 암모니아를 하수로부터 분리해 회수하고 자원화했다는 점에서 큰 차별성이 있다.

개발된 기술은 암모니아의 처리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해 탄소중립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회수한 암모니아는 수소, 비료 등과 같은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하수처리시설은 환경오염방지를 위해 필수적인 사회기반시설이나 운영과정 중에 전력이 많이 소모되고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돼 탄소중립적 관점에서 개선의 여지가 큰 시설”이라며 “건설연에서 개발한 흡착재가 하수처리장에 상용화돼 보급된다면 전력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