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사업 추진 ‘탄력’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2-02 11:31 KRD7
#고양특례시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민자 적격성조사 #고양 양재 고속도로

고양-양재 고속도로 민자 적격성조사 통과…강남 30분대 통행 가능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레시장 (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레시장 (고양특례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고양-양재 고속도로’ 민자 적격성조사가 통과됐다고 2일 밝혔다. 민자 적격성 통과에 따라 고양시의 역점 시책인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추진 역시 탄력 받을 예정이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양재 고속도로의 민자 적격성조사 통과를 환영한다”며 “고양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대 접근으로 108만 고양특례시민의 교통서비스를 향상하고 고양시가 수도권 서북부 교통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가 2023년 2월 1일 국토교통부 도로투자지원과에 ‘고양-양재 고속도로’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 여부를 문의한 결과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조사 통과됐으며 2023년 하반기 전략환경영향평가 실시 예정임을 확인했다.

G03-8236672469

적격성 통과에 따라 국토부에서 민간사업제안자에게 추진여부를 통보하면 전략 환경영향평가, 제3자 공고,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오는 2027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상습 정체구간인 자유로~강변북로~양재IC 구간의 교통 편의가 대폭 개선되면 고양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대 통행이 가능해진다.

NSP통신-이동환 시장이 자유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해 자유로 일원에서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2022.10.04.)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이 자유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해 자유로 일원에서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2022.10.04.) (고양특례시)

자유로는 고양시민의 서울방면 출‧퇴근 등 일(日) 교통량이 약 20만대로 전국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 중 하나다. 급증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해 시는 지하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마련코자 지난 1월 4일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더불어 시는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한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경부고속도로·강변북로 재구조화 용역’ 및 국토부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이 서로 연계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해당 구간의 종점부 연장 등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할 예정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