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中 문화공정 역사왜곡 차단하는 게임법 개정안 문체위 통과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2-06 12:59 KRD7
#中문화공정역사왜곡 #게임법개정안 #김승수의원 #문체위통과

게임물관리위원 자격에 ‘역사’ 분야 추가로 전문성 및 왜곡 방지 강화

NSP통신- (김승수 의원실)
(김승수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국내에 유통되는 게임 속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게임산업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31일 국회 소관 상임위(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했다.

김승수 의원(대구북구을 국민의힘, 문체위)이 대표발의한 이 법안은 게임물의 등급분류 및 유통 등에 대한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 구성에 ‘역사’ 분야 위원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최근 중국의 모바일 게임들에서 청나라 황실 배경에 한복이 게임속 의상 아이템으로 등장하고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으로 표기하는 등 역사 왜곡이 빈번히 일어나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G03-8236672469

더욱이 중국은 지난 2021년 4월, 새로운 ‘판호’ 승인기준으로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 부합 여부’, ‘중국의 우수 문화 전파 또는 확산 가능 여부’ 등을 평가 항목으로 도입하는 등 노골적으로 문화공정을 시도하고 있다.

이렇게 중국의 역사 동북공정이 문화산업에까지 무분별하게 침투하며 청소년 등 이용자들에게 잘못된 역사 의식이나 문화가 주입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현행 국내법 상에서는 게임물의 역사적 사실의 왜곡 등을 판별 할 수 있는 관련 절차나 심의기구가 부재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향후 본 법안이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회를 통과할 경우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역사 분야 전문성 확보 및 역사적 사실 왜곡 판별 능력 향상으로 심의과정에서 중국의 문화공정 등 역사 왜곡을 시도한 게임물에 대해 보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당 법안에 대해 국회 입법조사처도 ‘역사 분야의 전문가를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으로 포함하면 법률요건의 판단에 필요한 전문성도 확보하고, 게임 제작 및 유통에 있어 역사적 사실 왜곡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환기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이므로, 규제나 검열의 강화 우려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임’이라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김승수 의원은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게임물에 대해 유통을 금지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역사 전문가가 참여할 수 없어 역사에 대한 검토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며 “이번 법안이 중국의 게임물을 통한 문화공정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