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건설, 호주 ‘카마이클 광산개발’ 물꼬…올해중 EPC본계약 체결

NSP통신, 고정곤 기자, 2014-07-18 12:27 KRD7
#포스코건설 #카마이클광산개발 #EPC본계약
NSP통신

(서울=NSP통신 고정곤 기자) = 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지난 11일 인도 아다니 마이닝(Adani Mining)社와 호주 퀸즈랜드州 갈릴리(Galilee) 유역 석탄 채굴사업에 사용될 표준궤 화물철도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포스코건설은 아다니 마이닝사가 추진 중인 호주 퀸즈랜드주의 카마이클(Carmichael) 광산과 애봇 포인트(Abbot Point) 수출 항만을 잇는 388km에 달하는 철도건설 사업에 대한 EPC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확보했다.

포스코건설은 올해 중으로 아다니 마이닝사와 EPC 본계약을 체결해 내년 상반기에는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다. 철도가 완성되면 연간 약 6000만 톤의 석탄 운반이 가능해진다.

G03-8236672469

아다니 마이닝사의 모회사이자 인도 최대 민간 발전·항만 인프라 개발사업자인 아다니그룹(Adani Group)은 현재 총 9240MW 규모의 발전설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규모의 석탄 수입 항인 인도 문드라(Mundra) 항을 보유한 기업이다.

퀸즈랜드 주정부는 상당한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되는 이번 철도가 건설되는 지역을 ‘전략적 개발지역’으로 지정했다.

철도가 다른 광산 개발업자를 포함해 다수가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이 설계돼 주정부의 전략적 인프라 정책과도 부합할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철광석과 연료탄을 수출하는 호주의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아다니그룹 과탐 아다니(Guatam Adani) 회장은 “이번 철도건설 사업은 카마이클 광산개발 착수와 더불어 1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유발이 예상된다”며 “호주 기반시설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다니 마이닝사 대표 제야쿠마 자나카라지(Jeyakumar Janakaraj)는 “아다니와 포스코가 협력하여 이렇게 단시간에 MOU를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본계약 체결을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이번 사업협력을 통해 아다니그룹이 한국시장에도 진출하게 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황태현 포스코건설 사장은 “아다니사와 함께 철도 인프라 개발사업에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두 회사가 역량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이번 사업은 회사가 추진하는 호주 인프라 사업 중 최대 EPC 사업이 될 것이며 건설, 금융, 조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kjk1052@nspna.com, 고정곤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