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기원칼럼(20)

“말하기 영어를 위한 최상의 매체(2)”

NSP통신, DIPTS, 2008-11-10 11:57 KRD1
#이기원칼럼 #말하기영어 #잉큐영어 #몰입훈련 #이기원말하기칼럼
NSP통신

(DIP통신) DIPTS = 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홍수를 이루고 있는 시대에 과연 어떤 교육 방법 혹은 어떤 매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학습 할 때 말하기 영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지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 한다.

기본 말하기 영어를 습득하는 데 비디오나 영화, 드라마 같은 동영상을 보며 학습하는 것보다는 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오디오 학습이 더 효과적이지만 오디오 학습으로는 모든 부면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말하기 영어를 발전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진정한 말하기 영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매체는 무엇일까? 말하기 영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매체에는 기본적으로 크게 세가지 필수 기능이 있어야 한다.

G03-8236672469

첫째는 원어민의 말을 쉽게 듣고 따라 할 수 있는 기능과, 둘째로 학습자의 말을 쉽게 녹음할 수 있는 기능, 셋째로는 아기들이 말을 틀리게 할 때 코치해 주는 엄마의 역할과 같은 학습자들이 녹음한 영어 소리를 듣고 잘못된 부분을 코치해 줄 수 있는 관리선생님의 코치 기능이다.

원어민의 소리를 쉽게 듣고 따라 할 수 있고, 자신의 말을 쉽게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매체는 바로 컴퓨터다. 컴퓨터는 비디오나 오디오와는 비교가 안 되는 말하기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최상의 기능이 가득 들어 있는 보고와도 같다.

컴퓨터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도깨비 방망이와도 같다. 특히 컨텐츠와 연동해서 그 무한한 기능을 활용한다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쉽고 효과가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반면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컴퓨터라 하더라도 그러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말하기 훈련용 컨텐츠가 탑재되어 있지 않으면 빈 깡통에 불과할 것이다.

컨텐츠가 단순히 문장 따라 하기 식이거나, 혹은 문제풀기 식으로 말하기 영어와 동떨어진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컴퓨터 기능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돼지 목에 걸린 진주 목걸이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컴퓨터의 주요 기능과 컨텐츠가 어느 정도 전문적인 조화를 이룬다 하더라도 말하기 훈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능들, 이를테면 제한된 시간 내에 말해 보기, 혹은 그림이나 한글을 보고 영어로 말해보기, 또한 학습자의 학습 내용이나 결과 등을 바탕으로 관리교사의 적절한 관리(코치)가 가능하지 않다면 말하기 영어를 습득하는 데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모든 기능들, 즉 학습자의 말하기 훈련을 극대화하면서 동시에 세밀한 부분까지 섬세한 코치를 할 수 있으려면 단순한 컴퓨터 프로그램인 CD 프로그램 보다는 인터넷 프로그램이어야 할 것이다. 무한정 반복하여 원어민의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자신의 말을 녹음해서 다시 들을 수 있고, 또한 세부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관리 교사의 관리(코치)를 받을 수 있는 인터넷 프로그램이야 말로 완벽한 말하기 영어 학습이다. 그러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녹음기능과 같은 주요 기능은 컴퓨터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 질 수 있으나 세부 기능이나 그에 맞는 컨텐츠는 원어민에 의해서 혹은 자신은 영어를 자유롭게 말하지 못하면서 단지 외국 교재들을 보고 비슷하게 짜깁기 하는 식의 편집 기술자들에 의해서는 만들어 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세부 기능들은 영어를 자유롭게 말하며, 말하기 영어를 지도해 본 풍부한 경험이 있고,같은 말을 하는 한국인이 영어를 배우는 데 어려움이 무엇인지 훤히 알고 있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이처럼 말하기 영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최상의 매체로는 풍부한 말하기 영어 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컨텐츠와 인터넷을 이용한 컴퓨터 기능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 매체보다 더 좋은 말하기 훈련용 매체는 현재 없으며 앞으로도 한동안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말하기 영어를 위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오디오나 기타 다른 학습 프로그램보다는 컨텐츠와 연관된 세부 기능들이 장착된 인터넷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이기원 잉큐영어 대표(kweslee@gmail.com)
현, 잉큐영어(www.engq.com) 대표
전, LA 한미교육원 대표
말하기 몰입훈련 프로그램 발명 특허 개발
이기원의 말하기 영어칼럼
문의 : 02-3437-8205

<본 기고/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DIP통신, dippress@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