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진안군의회 개원 3주년…군민 뜻 실현하는 열린의회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17-07-11 09:03 KRD7
#진안군의회 #진안군 #예산 #지방자치 #의정연수

소통과 경청으로 군민과 함께 동행하는 의정활동 펼쳐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모두가 공감하는 소통의 구현

주민으로부터 시작되는 풀뿌리민주주의 정착과 지방화 시대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진안군의회는 역대 의회 최초로 의정간담회를 11개 읍·면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간담회에서 나온 지역 주민 건의사항과 현안 등은 관련 소관부서와 협의하여 해결해나가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G03-8236672469

또한 어려운 농업 현실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공감하고자 2018년도 농업 관련 예산 및 발전을 위한 농업인단체 간담회에 참석해 농업분야 역점·현안사업에 대해 원활한 사업 추진 및 예산 확대, 농업 정책 발전전략 수립과 사업들의 예산 확보와 함께 후속조치를 함께 마련해 행복한 부자 농촌 만들기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NSP통신

이러한 소통과 경청의 자세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이어져 진안군의회는 지방자치발전·사회봉사·기술증진·인재육성·환경개선 등 지역발전에 공헌한 의원들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2017년 글로벌 신한국인 대상 중 의정활동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또 전라북도와 충청남도 도민의 식수를 책임지고 있는 용담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겨울철 친환경 제설제 사용을 건의하고 친환경 제설제 구입비용에 대한 재정지원, 한국도로공사 진안지사의 친환경 제설제 사용 등 적극적인 공동노력 협조체계를 이끌어내어 전국 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상을 받았다.

◆군정의 합리적인 동반자로서 역할에 충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면서도 군정발전에 관한 일에는 적극 손을 맞잡고 함께 동참함으로써 군정의 합리적인 동반자로 거듭났다.

특히 경기침체에 따른 재래시장활성화를 위한 명절에 실시되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에 적극 참여·독려를 했을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에는 불우이웃을 위한 따뜻한 선물과 더불어 말벗이 되는 등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매년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다.

그리고 집행부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도 관심을 가져 상호보완하고 협력해 지역민들에게 희망을 전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의회 스스로의 전문성 제고와 자정 노력에 앞장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의원 모두는 의회일정과 관계없이 매일 출근하며, 주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주민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해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고자 활발한 입법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불요불급한 예산은 삭감하고 군민생활과 밀접한 예산은 증액 조정하는 등 예산 집행과정에서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방지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의정활동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의원 교양 강좌, 상임위원회별 의정연수와 우수지방행정의 현장 견학을 통해 내실있고 건전한 지방의회 풍토를 조성했다.

NSP통신

NSP통신/NSP TV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