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백혜련 의원, ‘최순실 불법재산’ 몰수 개정안 발의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17-01-18 10:05 KRD7
#수원 #백혜련의원 #최순실 #박근혜 #탄핵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백혜련 의원(수원 을)은 최순실 일가의 불법재산 몰수를 위한 ‘범죄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최순실 등 최씨 일가가 독일 등 해외에 수조원대 재산을 은닉·관리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현행법상 범죄수익이 상속이나 증여에 의해 은닉되더라도 당사자가 범죄수익임을 알지 못하거나 범죄피해재산인 경우는 몰수 할 수 없어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있어 왔다.

G03-8236672469

이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백 의원은 ‘범인 외의 자가 범죄 정황을 알지 못한 경우에도 무상으로 취득한 경우에는 몰수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피해자가 재산반환청구권 또는 손해배상청구권 등을 행사할 수 없는 범죄피해재산에 한하여 몰수할 수 있는 특례 규정을 두는 내용의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에는 대표적 서민대상 범죄인 ‘유사수신행위’와 ‘보이스피싱’을 범죄수익의 몰수 적용대상인 중대범죄에 포함시키는 내용도 포함됐다.

백 의원은 “고 최태민과 최순실 일가가 40여년전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을 통해 형성한 재산이 범죄수익 등으로 확인 될 경우 그에 상응하는 몰수 등 환수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경제상황을 이용해 서민들을 대상으로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기망하는 유사수신행위와 저소득층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악질적 범죄인 보이스피싱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고 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NSP통신/NSP TV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