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목포시, 해상케이블카 막바지 준비 ‘착착’

NSP통신, 윤시현 기자, 2017-02-21 16:43 KRD7
#목포 #해상케이블카

도시계획시설 결정...여론조사 당초 노선 압도적 선호

NSP통신-목포 해상케이블카 조감도 (목포시)
목포 해상케이블카 조감도 (목포시)

(전남=NSP통신) 윤시현 기자 = 목포시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체류형 관광도시 건설을 위해 추진 중인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시는 21일 해상케이블카 노선과 정류장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하기 위해 시의원, 대학교수, 관련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심도 있는 심의를 거쳐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의결함으로써 노선을 확정했다.

목포시는 협의과정에서 마지막 진통을 겪었던 케이블카의 노선에 대한 이견에서, 환경청이 요구한 ‘노선에 대한 대면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당초 구간이 압도적인 선호도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나면서 차질없이 진행 할 수 있게 됐다.

G03-8236672469

시는 지난 3일부터 제1노선인 리라유치원 앞-마당바위 밑 관운각 인근-고하도공생재활원 상부를 지나는 구간과 제2노선인 노적봉-마당바위 밑 관운각 인근-고하도공생재활원 상부를 지나는 노선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다중이용시설인 목포역, 목포버스터미널, 목포국제여객선터미널, 영화관 등에서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작성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또 직능단체 등 각종 협의회를 방문해 대면설문조사도 병행했다.

노선 선호도 조사는 총 21개동 2229명이 참여했고 리라유치원 앞에서 출발하는 노선이 88%, 노적봉 출발노선이 12%으로 각각 나타났다.

대면설문조사는 총3680명(목포시민 2391명)이 참여해 리라유치원 앞 출발노선이 72.5%, 노적봉 출발노선 27.5%로 각각 나타나 응답자들은 리라유치원 앞 출발노선을 압도적으로 선호했다.

앞으로 시는 오는 3월부터 세부 실시설계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해 내년 4월 중 운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NSP통신-목포 해상케이블카의 정점이 될 유달산에서 바라본 고하도 일대 (윤시현 기자)
목포 해상케이블카의 정점이 될 유달산에서 바라본 고하도 일대 (윤시현 기자)

목포시는 해상케이블카를 통한 관광산업을 목포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과 시민의 의견을 모으기 시작했다.

시는 공청회, 토론회, 간담회 등을 수차례 거친 후 지난 2015년 6월 시민여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응답자의 75%가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같은 해 12월 민간사업자를 전국 공개 모집하고, 공개 심사 후 2016년 3월 시의회 동의를 거쳐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5월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위한 용역을 착수했고, 8월 도시관리계획을 입안하고 관련기관 협의를 올해 1월 최종 완료했다.

시는 이 과정에서 케이블카 노선과 전략환경영향평가안 등을 3차례 시 홈페이지 및 전국 일간지에 공람 공고해 의견을 수렴했다.

시 관계자는 “목포시 경제활동 인구 대부분이 음식, 숙박, 교통 등의 관광산업과 관련된 소상공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경기 불황과 더불어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움이 더해가는 시민들에게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윤시현 기자, nsp277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