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권오봉 여수시장, 국회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호소’

NSP통신, 서순곤 기자, 2019-12-07 10:12 KRD7
#여수시 #권오봉 시장 #여순사건 #칼마이던스

국회도서관서 ‘칼마이던스 여순사건 사진도록 출판기념회’ 열려 / 권 시장, ‘여순사건 특별법 20대 국회서 이뤄지길 소망’

NSP통신-권오봉 여수시장이 6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1948, 칼마이던스가 본 여순사건 사진도록 출판기념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다. (여수시)
권오봉 여수시장이 6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1948, 칼마이던스가 본 여순사건’ 사진도록 출판기념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다. (여수시)

(전남=NSP통신) 서순곤 기자 = 권오봉 여수시장이 6일 오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1948, 칼마이던스(Carl Midans)가 본 여순사건’ 사진도록 출판기념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호소했다.

이날 권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순사건은 해방 정국의 시대적 정치 상황 속에서 국민들이 무고하게 희생을 당한 가슴 아픈 역사”라면서 “여수, 순천, 광양을 비롯한 전남 동부 지역은 반란의 땅으로 인식되며, 지역민은 오랜 시간 침묵으로 살아올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권 시장은 1999년 특별법이 제정돼 진상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제주4‧3사건을 언급하며 “여순사건은 20대 국회에서 5개 특별법안이 발의됐으나,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G03-8236672469

그러면서 “여순사건 당시 유복자로 태어난 분들이 벌써 70세를 넘겼고, 당시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어르신들도 한분씩 우리 곁을 떠나고 있다”고 특별법 제정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또 권 시장은 “여수시는 그동안 여순사건 진상 규명과 희생자 명예 회복을 위해 지난해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70년 만에 처음으로 합동 추념식을 가졌고, 웹드라마 동백을 통해 여순사건을 국내외에 알리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권 시장은 “여순사건 당시 종군기자였던 칼마이던스가 여순사건 사진자료를 남겨놓은 것은 천만다행이다”면서 “이번 사진도록이 정치권과 학계, 국민에게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내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칼마이던스는 라이프지 종군기자로 1948년 여순사건을 현장 취재해 사진 329점을 남겼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는 칼마이던스의 사진 중 98점을 선정해 도록으로 만들었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도록을 국회의원 전원과 지자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NSP통신 서순곤 기자 nsp112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