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주시, 수돗물 긴급 점검...‘이상 무’

NSP통신, 박윤만 기자, 2020-07-28 17:25 KRD7
#전주시 #수돗물 #유충 #배수지 #한국수자원공사
NSP통신-전주시청 전경
전주시청 전경

(전북=NSP통신) 박윤만 기자 = 최근 전국 각지에서 수돗물 유충이 발견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전북 전주시가 수돗물 안전 관리에 집중하고 나섰다.

28일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에 따르면 최근 전주지역 10개 배수지와 수도꼭지수 50여 개소의 수질상태를 긴급 점검한 결과 유충 등이 발견되지 않고 모두 안전성에서 ‘적합’ 판정을 받는 등 수돗물 안전성이 재확인된 가운데, 한층 강화된 수돗물 수질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전주시 수돗물을 공급하는 한국수자원공사 고산정수장의 경우 최근 수돗물 유충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활성탄 여과지’가 아닌 표준처리방식인 ‘모래 여과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G03-8236672469

모래 여과지는 공극이 작고 여과 지속시간이 짧아 깔다구 등의 유충이 서식하거나 가정 수도꼭지로 흘러갈 확률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향후에도 매일 배수지 수질상태를 점검해 수질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고 수도꼭지수 수질점검 시에는 잔류염소 취약지역 위주의 검사를 강화해 잔류염소 농도를 지속적으로 감시할 계획이다.

또한 만약의 수질민원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현장을 방문해 현장조사와 수질검사를 진행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인천 지역 수돗물 유충발생 직후 △10개 배수지 수질상태 긴급점검 △배수지 창문 및 방충망 보완 △수도꼭지수 50여개소 표본조사 실시 등 상수도 공급단계별 수질상태를 점검했다.

또 한국수자원공사 고산정수장과 용담댐을 방문해 여과지 등 정수처리 현장을 합동 점검했으며 철저한 정수처리와 소독, 시설물 관리 강화 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장변호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에 모기, 나방파리 등이 화장실이나 싱크대 배수구의 고인 물에 알을 낳아 간혹 유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청소와 소독을 자주 실시하고 공동주택 저수조 등도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당부했다.

NSP통신 박윤만 기자 nspym@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