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군산시, 이달 초·중순까지 병해충 종합방제 실시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0-08-04 18:33 KRD7
#군산시 #벼 병해충 #도열병 #먹노린재 #잎도열병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군산시가 길어진 장마로 병해충 피해 최소화를 위해 종합방제 기간을 운영하며 농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4일 군산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올 장마가 한 달 넘게 이어지면서 벼를 비롯한 농작물에 병해충 발생이 예찰되고 있어 14일까지 벼 병해충 적기방제 기간으로 정하고 농가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시 농기센터가 최근 벼 병해충 집중예찰 결과 일부지역에 먹노린재 밀도가 높아지고 있고 중국에서 기압골을 타고 날아오는 비래해충인 혹명나방 채집량과 유충의 벼 잎 가해 흔적이 전년에 비해 2주 정도 빨리 발견됐다.

G03-8236672469

또한 질소질 비료가 많은 논과 도열병에 약한 품종을 중심으로 벼 잎도열병,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 발생이 확산되는 추세여서 장마가 끝난 후 기온이 높아지면 발생 밀도가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벼 이삭이 나오는 출수기 전후 병해충 발생은 벼 수확량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달 초부터 14일까지 논을 잘 살펴보고 병해충 발생 초기에 종합방제 약제를 벼 밑동까지 충분히 살포해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마기간 벼 잎색이 짙고 잎이 가늘어진 논이나 호우로 침수가 됐던 논은 서둘러 볏대 밑부분까지 충분히 약제가 묻도록 방제를 해줘야 한다.

김미정 기술보급과장은 “긴 장마기간 동안 벼가 많이 연약해 있고 예찰결과 병해충 발생 빈도가 높아 농가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고품질 군산쌀생산을 위해 출수기 이삭거름 적량시용과 비가 그친 틈을 이용해 등록된 병충해 종합방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