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 오미크론 확산 대응 방역·의료체계 대전환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2-01-24 15:19 KRD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오미크론 #경북형방역대책

중증 최소화 위한 고위험군 위주 역학조사

NSP통신-경상북도는 전국 일일 확진자 2만 명, 경북 500명 발생 시 오미크론 5차 대유행을 대응을 위해 선택과 집중의 방역·의료대응체계로 대전환하는 경북형 방역·의료대책을 마련했다.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전국 일일 확진자 2만 명, 경북 500명 발생 시 오미크론 5차 대유행을 대응을 위해 선택과 집중의 방역·의료대응체계로 대전환하는 ‘경북형 방역·의료대책을 마련했다.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전국 일일 확진자 2만 명, 경북 500명 발생 시 오미크론 5차 대유행을 대응을 위해 선택과 집중의 방역·의료대응체계로 대전환하는 ‘경북형 방역·의료대책’ 을 마련했다.

경북도는 24일 도청에서 ‘설 명절 종합대책 부시장·부군수 회의’ 에서 경북형 방역·의료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먼저, 코로나19 중증 최소화를 목표로 하는 방역대책으로 ▷고위험군 ▷1차 접촉자 중심 역학조사의 선택과 집중 ▷3차 접종률 제고 ▷방역과 행정협력을 통한 총력 대응 체계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했다.

G03-8236672469

이러한 추진전략은 독감수준 관리를 위한 준비로 의료대책 분야는 ▷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확대 ▷중증·특수 병상 확보 ▷생활치료센터 확충으로 효율적 병상을 운영한다.

아울러, 향후 경북형 민간협력 거리두기도 시행할 방침이다.

중증최소화를 위한 방역대응 방안으로 무엇보다 역학조사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고위험·취약시설에 신속대응반을 현장에 파견하고 1차 접촉자(가족·지인)를 중심으로 코로나 진단검사(PCR)를 실시해 추가 확산을 차단한다.

또 자가진단 검사키트 10만 개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확진자 급증 시 고위험군 조기발견을 위해 감염병 취약시설, 종교, 외국인 사업장 등에 사용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요양병원·요양시설,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어린이집에 대한 특별대책도 마련했다.

요양병원·요양시설의 경우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접촉자 안전을 위한 분산을 위해 예비시설을 시군별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 집단발생 우려가 높은 외국인 사업장에 1주에 10%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종사자 명부를 미리 작성·비치토록 하며, 어린이집 종사자는 2주에 1회 선제적 검사(PCR)를 실시할 예정이다.

위중증과 사망자 감소를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예방접종으로 고령층, 외국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활동과 함께 국장급 지역책임관을 지정해 백신 접종을 독려할 방침이다.

또 설 연휴 전후로 특별기간을 설정해 집중적인 백신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미크론 확산이 최소 3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K-방역의 중심인 방역공무원들을 위한 건강한 일상 복귀 프로젝트 3종 세트(비타버스, 재활프로그램운영, 특별승진 건의)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의료대응방안으로는 재택치료의 확대와 중증·특수 병상확보, 생활치료센터 확충으로 독감수준의 관리체계로 전환한다.

확진자 급증 시 재택치료 비율을 90%이상으로 확대하고 병상가동률을 더욱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무엇보다 도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 재택치료관리 의료기관 및 외래진료센터를 2배로 확대하고 먹는 치료제 공급약국을 현재 34개소에서 57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재택치료 키트배송 물량급증에 따른 민간 배송체계 등을 활용해 신속한 배송도 추진한다.

특히, 중증·특수병상 확보를 위해 민간병원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현재 12개 병원 969병상에서 15개 병원 1253병상으로 확대하며, 중증병상도 66병상으로 12배 이상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한편, 중증화 과정에서 임산부·투석환자 등의 위기대응을 위해 특수병상 41병상(임산부 30, 투석 11)을 추가 확보해 총 113병상을 확보했다.

생활치료센터도 2개소 650병상 운영으로 효율적 병상 운영체계로 전환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금부터 2개월이 최대고비이다. 경북은 도민보호를 최우선으로 두고 오미크론 대응 체제로 행정력을 총결집해야 한다”며, “도민과 함께 일상회복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