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구글, 인앱결제 꼼수로 ’22년에만 4100억원 추가 수익 예상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2-04-25 14:56 KRD7
#구글 #인앱결제 #추가수익예상 #김영식의원

인앱결제 강제 時 8331억원 vs 다양한 결제방식 허용 時 4193억원

NSP통신- (김영식 의원실)
(김영식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구글의 인앱결제 꼼수 논란이 거센 가운데, 구글이 인앱결제를 강제함으로써 추가적으로 수취하는 수수료 수익이 연간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식 의원(구미을 국회의원, 국민의힘)에 따르면 구글은 인앱결제 강제정책으로 2022년에만 최대 4100억원의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추가로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4월 1일부터 인앱결제를 의무화하는 새로운 결제정책을 적용했다. 이전까지 동영상, 음원스트리밍, 웹툰‧웹소설 등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非게임 콘텐츠들은 인앱결제, 제3자결제, 아웃링크 외부결제 등 다양한 결제방식이 가능했지만, 구글의 정책 변화로 가장 높은 30% 수수료를 내야하는 인앱결제만 가능하게 됐다. 인앱결제보다 수수료가 4% 낮은 앱내 제3자결제 방식도 허용하였지만, PG 결제수수료를 더하면 인앱결제보다 높아 사실상 인앱결제 강제와 다를 바 없다.

G03-8236672469

한국모바일산업협회의 ‘구글 수수료 정책변화에 따른 기업현황 및 대응 방안 조사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김영식의원실이 산출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4월부터 인앱결제 강제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올해 非게임 콘텐츠 개발사가 구글에 내는 수수료는 최대 8331억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전처럼 다양한 결제방식을 허용할 경우 산출되는 수수료는 4193억원으로,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결제정책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액은 무려 4138억원으로, 이는 고스란히 구글의 몫이며, 최근 공개된 구글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앱마켓 매출액은 국내시장 매출에 포함시키지 않아 관련 세금도 내지 않고 있다.

결과적으로 구글은 별다른 노력을 더하지 않고 인앱결제 강제정책 시행만으로 약 2배에 이르는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더 챙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김영식 의원은 “구글이 30%에 이르는 고율의 통행세인 인앱결제를 강제하는 것은 현대판 봉이 김선달과 다를 바 없다”며 “이는 국내 앱마켓 시장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구글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로, 고스란히 국내 소비자와 콘텐츠사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를 강제하면서 수수료 부담이 급격히 높아진 국내 OTT 서비스나 음원스트리밍, 웹툰 등 콘텐츠사들은 줄줄이 이용요금을 올리고 있거나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근본적인 원인은 구글이 국내 앱마켓 생태계를 독점하는 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이를 방치할 경우 제2의 인앱사태는 언제든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경쟁이 실종된 국내 앱마켓 생태계의 경쟁활성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