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은행 “미국 금리인상, 국내시장 미칠 영향 크지 않다”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3-22 10:22 KRD7
#한국은행 #금리역전 #미연준 #미국금리인상 #외국인자금유출
NSP통신-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는 도중 기자들을 만나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이주열 총재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경제 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는 도중 기자들을 만나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이주열 총재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경제 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한국은행은 미국 금리인상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한은은 22일 오전 8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반응과 국내 금융·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한은 회의엔 이 총재를 포함해 부총재보, 외자운용원장, 조사국장, 국제국장, 통화정책국장, 금융안정국장, 금융시장국장, 경제연구원장, 정책보좌관, 공보관 등 한은 주요 부서 집행 간부들이 참석했다.

G03-8236672469

연준은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본부에서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연방기금 금리를 현재의 1.25~1.5%에서 1.5~1.75%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했다.

연준의 이 같은 발표에 한은은 “미국 금융시장은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이 예견됐고 올해 중 정책금리 예상경로도 종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 국채금리가 소폭 하락하는 등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한미 금리역전에 따른 외국인자금 유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봤다.

한은은 “한미 정책금리가 역전됐지만 우리나라의 양호한 기초경제여건 및 대외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외국인자금 유출입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날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미국의 금리 상단은 한은의 기준금리 연 1.5%를 웃돌게 됐다. 한미 정책금리가 역전한 것은 2007년 8월 이후 10년7개월만이다.

한은은 “앞으로 주요국의 경기, 물가지표 등에 따라서는 통화정책 기대가 변화되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한은은 실물경제 여건, 금융시장 동향, 외국인 투자자금 흐름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시 시장안정화 대책을 적기에 시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FOMC 회의 이후 한은에서는 주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가 소집됐지만 최근 한미 금리역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점을 감안해 이번에는 총재 주재 회의로 격상됐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