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제윤경 의원, ‘자본시장법 개정안’ 발의...크라우드펀딩 전 비상장 중소기업으로 확대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4-26 17:04 KRD7
#제윤경 #크라우드펀딩 #자본시장법개정안
NSP통신-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윤경 의원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윤경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국회 정무위 소속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한 기업의 대상을 창업한지 7년이내의 창업기업에서 ‘모든 비상장 중소기업’으로 확대하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의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기업들의 민간 자금조달 시장이 해가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우리나라의 법과 규제환경은 크라우드 펀딩산업의 성장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현행 크라우드 펀딩을 모집하는 일명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는 자본시장법상 ‘일반투자중개업자’와 구분이 없어 대형 투자중개업자와 근본적으로 다른 영세한 크라우드펀딩 업체까지도 똑같은 과도한 규제를 적용받고 있다.

G03-8236672469

이 밖에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일명 ‘발행인’ 자격요건은 7년이 경과하지 않은 창업기업 중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상 창업에서 제외되지 않는 업종들만 참여할 수 있어 많은 수의 업종들이 크라우드 펀딩 발행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투자금액에 대해서도 동일 발행인에 대한 투자액 1000만원, 연간 누적 투자액은 2000만원으로 제한되고 있다.

이에 제 의원은 크라우드 펀딩 참여업체의 범위와 고소득 투자자에 대해 투자범위를 넓혀 크라우드펀딩 산업을 진흥하고자 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를 투자중개업자와 구분하고 ▲크라우드 펀딩 참여 대상을 창업자에서 비상장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연간 총 투자한도를 소득이 1억원 이상인 자의 경우 동일발행인에 대한 투자는 총소득금액의 10%, 연간 총 투자는 총소득금액의 20%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제 의원은 “법과 제도가 현실의 활발한 기업생태계의 발현을 막는 경우가 있다”며 “크라우드펀딩 산업의 불필요한 규제가 대표적인데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비상장 중소기업들이 민간 자금을 활발히 조달 받을 수 있다면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되고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