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H, 전북 익산인화 ‘행복마을 작은도서관’ 도서 · 기부금 전달

NSP통신, 김지은 기자, 2021-11-30 11:15 KRD7
#LH #전북 익산인화 #행복마을 작은도서관 #도서 #기부금 전달
NSP통신-LH본사 전경 (LH)
LH본사 전경 (LH)

(서울=NSP통신) 김지은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김현준, 이하 LH)는 30일 전북 익산인화 행복주택 단지 내 작은도서관에서 ‘LH 행복마을 작은도서관 개관식’을 열고 도서와 기부금을 전달했다.

전북 익산인화 행복주택 작은도서관은 이용률이 저조했던 기존 도서관이 입주민 중심의 생활밀착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첫 사례다.

LH는 이날 작은도서관 개관식을 비롯해 평소 작은도서관 활성화에 적극 협업해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감사패를 전달하고 기부도서 및 기부금 전달식도 함께 진행했다.

G03-8236672469

LH 직원들이 기부한 책 7000권은 전국의 LH 작은도서관으로 전달되며 기부금 2500만 원은 작은도서관협회로 전달돼 입주민이 원하는 신간도서 구입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LH는 지난해 경남혁신 LH3단지 내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시범사업을 실시해 기존의 낡은 도서관을 입주민 커뮤니티 중심의 교육·문화 공간으로 재창출하고 입주민 주도의 도서관 운영 등을 적극 지원해 왔다.

또 올해 5월에는 전국 임대주택단지 내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사업 공모를 통해 총 46개소를 리모델링 대상으로 선정 및 연내 준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에 있다.

이 사업은 입주민이 리모델링 계획단계부터 참여하며, 전문가의 컨설팅 등을 거쳐 기존의 도서관을 입주민 주도의 새로운 소통 공간으로 리모델링 하는 사업이다. LH는 향후 5년간, 리모델링을 희망하는 임대주택 내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연간 46개소씩, 총 230개소에 대해 리모델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LH는 작은도서관을 ‘책 읽는 공간’에서 ‘입주민을 위한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11개 세부과제를 수립·추진하고 있다.

‘LH 작은도서관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작은도서관 개관컨설팅 ▲운영전문가 양성교육 ▲입주민 문화프로그램 기획·운영 등 작은도서관 운영을 돕고 있으며 사서나 독서지도사 등 자격을 갖춘 입주민 272명을 작은도서관 코디네이터로 채용해 입주민 일자리를 만들고 작은도서관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환경조성과 역량강화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올해에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도 협업해 활성화 대상인 작은도서관 305개소에 신간도서 3만권을 지원했으며 LH 자체적으로 작은도서관 운영경비와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비용으로 10억 원을 지원했다.

하 본부장은 “입주민 맞춤형 작은도서관을 조성하기 위해 시설물 개선, 운영인력 양성, 비품·재정지원 등을 확대할 계획이며 작은도서관 공간을 통해 이웃 간 온정이 넘치는 공동체 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지은 기자 jieun5024502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