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H, 베트남과 경제협력 확대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김지은 기자, 2021-12-03 10:56 KRD7
#LH #베트남 협력 확대 #우리기업 #MOU 체결 #베트남 진출
NSP통신-협약식 기념사진 (LH)
협약식 기념사진 (LH)

(서울=NSP통신) 김지은 기자 = 김현준 LH 사장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H는 김 사장이 지난 2일 쩐 꾸옥 반 베트남 흥옌성 성장과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3일에는 응우엔 반 싱 베트남 건설부 차관과 공공주택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하노이 코리아타운 사업 대상지를 방문해 주베트남한국대사관, 현지기업(SUDICO)과 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G03-8236672469

‘하노이 코리아타운 사업’은 하노이 서부 ‘남안카잉’ 지역에 제2한인학교 건립 및 배후 한인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LH는 지난 11월29일 KIND, SUDICO와 3자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LH는 같은 날 흥옌성 정부와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스마트-에코 산업단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흥옌성은 수도 하노이 남동측에 연접하며 박닌~하노이~하이퐁으로 이어지는 베트남 북부 경제 삼각벨트에 속해 외국인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곳으로 LH가 개발 추진 중인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위치한 곳이다.

LH는 지난 7월 7일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 1단계(143만1000㎡) 조성에 착수한데 이어, 2단계(263만8000㎡, 산업단지), 3단계((377만9000㎡, 도시구역) 산업단지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는 목표다.

스마트-에코 산업단지 조성으로 교통, 안전, 주차, 환경 등 산업단지,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체결 후 김현준 LH 사장은 산업단지 건축 인허가권자인 흥옌성 성장에게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한국 기업의 공장건축 등 인허가 지원도 요청했다.

이어 LH는 다음날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건설부와 ‘공공주택 및 스마트시티 개발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베트남 건설부는 도시 계획 및 개발, 인프라 구축, 부동산 경영, 건설자재 관리 등 국가 건설 분야에서 종합적인 관리업무를 주관하는 베트남 중앙정부기관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2013년 LH와 베트남 건설부 간에 체결한 도시·주택분야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에 변화된 환경, 정책 등을 반영하고 구체적인 사업실행 계획을 추가해 협약의 실효성을 높인 것이다.

LH는 양해각서를 근거로 인적자원 교류 등 베트남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이후 하노이시 중심가 동측에 위치한 약 18만평 부지에 약 1800가구 주택을 공급하는 하노이 코비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개정된 양해각서에 따라 양 기관은 공공주택,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등의 분야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인력을 교류해 개발 경험, 기술을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LH는 이번 업무협약에서 베트남 정부가 자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공공주택 조성 등에 각별한 관심과 투자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베트남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인, 경제단체와의 간담회를 열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LH의 베트남 사업 현황을 설명하기도 했다.

NSP통신 김지은 기자 jieun5024502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