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변덕 날씨에 대형마트 매출 울상…‘건강식품’ 효자상품 급부상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4-11-24 19:40 KRD2
#이마트(139480) #대형마트 #매출부진 #날씨 #건강식품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올해 대형마트 영업 부진의 최대 복병은 ‘날씨’ 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2일까지 주요 카테고리 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대형가전과 패션 등의 카테고리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냉장고·에어컨·제습기 등이 포함된 대형 생활 가전 카테고리의 경우 전년보다 12.0% 매출이 줄었다. 올 여름 (7·8월) 전국 평균 기온이 각각 25.1도와 23.8도로 지난해보다 1.2도, 3.5도 낮았던 데다 마른 장마까지 이어지면서 에어컨 등과 같은 상품들은 물론 올해 크게 기대했던 제습기마저 매출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G03-8236672469

커피·음료 카테고리 역시 과즙음료가 15.8% 역(逆)신장하는 등 전체적으로 매출이 9.3%나 줄었다. 이 가운데 패션 카테고리는 ‘시원한 여름’에 이어 ‘따뜻한 겨울’의 이중고를 겪었다. 남성과 캐쥬얼, 유아동 등 10% 안팎의 역신장세를 기록했다.

NSP통신-올해 1월1일~11월22일까지 전국 이마트 누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가 영업 부진의 최대 복병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식품이 새로운 매출 창출원으로 급부상했다. (이마트 제공)
올해 1월1일~11월22일까지 전국 이마트 누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가 영업 부진의 최대 복병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식품이 새로운 매출 창출원으로 급부상했다. (이마트 제공)

반면 날씨에 빨간불이 켜졌던 대형마트 매출은 ‘신개념 건강식품’이 호조를 보이며 기력을 차렸다.

올해 건강식품 관련 매출 증가율은 11.9%로 이마트 전체 상품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객단가 또한 12.8% 증가하며 이마트의 새로운 매출원으로 급부상했다.

이처럼 건강식품 카테고리가 호실적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이마트 반값 홍삼’으로 촉발된 신개념 건강식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선보이는 상품마다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기 때문인 것으로 이마트 측은 분석했다.

실제 이마트는 ‘이마트 반값 홍삼’에 이어 어린이 홍삼, 간편 스틱형 홍삼 등을 연이어 출시하며 홍삼 제품을 풀 라인업으로 강화했다. 또 이들제품은 올해 들어서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이 같은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원물 소싱 차별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 협력회사와의 연구·개발을 통한 상품력 강화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태경 이마트 가공식품담당 상무는 “이마트 건강식품은 원물 소싱 차별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마케팅 비용 등 거품을 없애 ‘반값 수준’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개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향후에도 우수한 협력사가 생산을 맡고 이마트가 유통을 담당하는 철저한 분업 방식으로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npark@nspna.com, 박유니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