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원스토어, 연간 흑자 전환 성공…4분기 역대 최대 실적 경신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01-20 14:10 KRD7
#원스토어 #연간흑자 #4분기

20년 성장률 34%, 국내 앱마켓 업계 최고 성장률 기록

NSP통신- (원스토어)
(원스토어)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앱마켓 원스토어(대표 이재환)가 2020년에 기업 설립 이후 최초로 연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원스토어는 2020년 4분기에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경신하며 10분기 연속 거래액 성장을 달성한 데 힘입어 지난 2016년 창립 이후 약 5년만에 2020년 당기 순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원스토어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앱마켓들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와중에도 단연 돋보이는 성장률을 기록해 더욱 주목된다.

G03-8236672469

앱마켓 3사의 거래액을 추정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인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기준, 2020년 원스토어의 성장률은 전년대비 34.4%로, 기타 글로벌 앱마켓의 동기 성장률 18.9% 대비 약 2배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

원스토어의 흑자 전환은 업계와의 상생과 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많은 의의가 있다. 특히 거대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독점 행위에 맞서 국내 앱 생태계를 건전하게 지키는 시장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원스토어는 게임을 비롯해 앱, 스토리콘텐츠, 쇼핑 등 원스토어가 주력하고 있는 4개 분야 모두에서 괄목할 만한 성적을 달성해 향후 성장도 더욱 기대된다.

원스토어 성장의 핵심 동력인 게임은 2020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약 36% 상승한 거래액을 기록했다. 출시 게임과 사용자의 증가와 더불어 국내 대표 게임들의 원스토어 동시 출시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지난해 위메이드의 인기작 미르4를 비롯해 넥슨의 바람의 나라: 연과 선데이토즈의 애니팡4가 동시 출시돼 사랑을 받았다. 그 외에도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오리진, 유주게임즈코리아의 그랑삼국, 엑스엔게임즈의 카오스모바일, 창유의 일루전 커넥트, DeNA의 슬램덩크 등 인기작들이 성적을 견인했다.

원스토어 북스로 서비스 중인 스토리콘텐츠 분야의 성장도 눈에 띈다. 2020년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일반도서는 물론 웹툰, 만화, 판타지 및 로맨스 소설까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구독형 상품인 북패스를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20년은 비게임 앱 분야에서도 고무적인 한 해였다. 외산 앱마켓들의 과도한 수수료 부과와 불공정 행위가 논란이 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원스토어 입점이 쇄도했다. 이미 웨이브, 플로 등 국내 대표 콘텐츠 앱들이 입점을 마쳤으며, 벅스, 지니뮤직 등 다수의 앱들도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IT 및 게이밍 기기를 중점으로 하는 쇼핑 영역도 ‘품절대란’을 일으키는 상품들을 잇따라 선보이며 존재감을 키웠다. 지난해 4월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 한정 판매 매진, 11월 플레이스테이션5 출시 기획전 전량 판매를 달성하고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가하는 등 게이밍 기어 전문 쇼핑 채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콘텐츠 개발사와 플랫폼의 상생과 성장이 동시에 가능하고, 글로벌 기업의 독점을 견제하는 시장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향후에도 업계와 상생하며 이용자들에게도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언급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