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NSPTV

강민의 응답하라 세상만사 “임혜경 부산시 교육감 예비후보”

NSP통신, 도남선 기자, 2014-04-16 12:00 KRD1
#임혜경 #부산시 #교육감 #예비후보 #6.4지방선거

6.4 지방선거 부산시 교육감에 출마한 유일한 여성후보...“반듯한 교육도시 부산 만들 자신있어...다시한번 책임을 맡아 아이들의 미래를 열고자 출마”

[NSPTV] 강민의 응답하라 세상만사 “임혜경 부산시 교육감 예비후보”
NSP통신-임혜경 부산시 교육감 예비후보.
임혜경 부산시 교육감 예비후보.

(부산=NSP통신 도남선 기자) = [강민]
NSP통신 시사토크 강민의 응답하라 세상만사. 오늘은 6.4지방선거 부산시 교육감에 출사표를 던진 유일한 여성후보이자 현 교육감인 임혜경 후보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임혜경]
반갑습니다.

[강민]
기가막힌 화창한 날씨입니다.

G03-8236672469

[임혜경]
저는 늘 이렇게 좋은 날에 무언가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강민]
먼저 시사토크 인터뷰 질문에 들어가기 전에, 원고를 쓰면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교육감 중에서 유일하게 여성의 시대를 연 교육감이신데. 막상 행정을 해보니까 어떠세요? 여성 교육감으로.

[임혜경]
여성 교육감이기도하고 교육 전문가이기도 하기 때문에. 제가 잘하는 교육, 제가 잘하는 행정을 했으니까 웬만큼은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교육감을 정의할 때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행정가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 정치가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 세 역할이 조화롭게 돼야 하는데 교육자 교육행정가의 역할을 아주 익숙한 역할이고 교육정치가의 역할은 4년간 하면서 많이 배우고 많이 느꼈기 때문에 제법 잘한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강민]
일반 여론도 임 교육감의 일에 대한 집념과 열정은 높이 평가는 되고 있습니다만. 보편적인 질문하나 할게요. 다시 내가 일을 해야 한다는 본인만의 비전이나 못다한 이야기들 있을 것 아니예요. 우리 시청자들에게 울림이 가게끔.

[임혜경]
제가 4년동안 교육감직을 수행하지 않았습니까. 정말 교육의 기본을 바탕으로해서 허례를 없애고 허식을 없애고 내적인 충실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성과가 나타나는 거예요. 우리 학생들. 부산 학생들의 성적 올랐습니다. 만년 지체돼 있던 중학생 고등학생의 학력이 향상되는 추세를 이제 중상위권으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저는 가난한 사람들이 유아교육을 받을 때 참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공립 유치원을 곳곳에 세웠습니다. 예전에 교육감님이 10년동안 하셨던 것과 제가 4년동안 한 것을 비교해보면 8배 이상 많습니다. 그뿐만아니라 가장 필요한 교육복지 보다 촘촘한 교육복지를 제가 해냈습니다.

무엇보다도 전국 시도교육감들께서 교육감에 나오면 공약을 내지 않습니까. 그 공약을 내는데 그 공약을 지킨 이행률을 한국 매니페스토가 평가를 했는데 제가 1등을 했습니다. A급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교육의 본질에 입각해 지금 필요한 것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을...정책을 압니다. 그리고 저는 구성원들의 강점을 속속들이 알고 있습니다. 일을 알고 사람을 알면 중단없이 도약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이 중단돼서는 안된다는 것이 저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제가 함으로 해서 시동을 거는 시간이 필요 없이 다시 도약할 수 있어서. 제가 최고입니다.

[강민]
하하하 죄송합니다. 교육감님이 여성의 섬세한 면도 있지만 말씀 한마디한마디에서 전문가로서의 강함이 묻어나와요. 4~50년동안 가장 그 문제로 인해서 교육감님이 많은 복안과 고민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학원폭력 일진회 소탕할 수 있는 시원한 처방전 없습니까.

[임혜경]
정말 학교가 안전하고 또 행복하게 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학교폭력 지도교사를 중고등학교에는 특별히 수업시간을 반감시켰습니다. 이를테면 일반 선생님이 주당 18시간을 수업할 때 생활지도 선생님들한테는 주당 9시간만 수업하고 학생을 보다 더 면밀히 관찰하고 폭력을 해결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도록 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 모델이 전국에서 선생님이 학생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는게 일반화됐습니다.
그리고 부산의 학교폭력이 2012년에 비해서 2013년도에 43% 감소했습니다. 저는 올해도 지난해의 반감시키는 것을 계속 관심을 가지고 그런 제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학부모님들도 아이들의 얼굴표정이나 또 행동을 보면서 어떻게 교육적으로 접근할 것인가를 배우고 그대로 자녀를 대해야 하고 학교의 선생님들도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진짜 잘한 일이 있거든요.

[강민]
자랑하세요.

[임혜경]
중학교에 담임교사 주간을 도입했어요. 초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가 총체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중학교에 가면 교과담임이 매시간 바꿔서 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자세히 볼 수 없잖아요. 그래서 중학교는 매 학년 초에 1주일간은 담임선생님이 학생을 파악하도록 했습니다. 이 아이가 가지고 있는 꿈은 무엇인지. 잘하는 일은 무엇인지. 교우관계는 어떤지. 고민은 무엇인지. 공동체간의 규율은 무엇인지. 같이 의논하는 시간을 집중적인 시간을 1주일을 가졌어요.

지금 4월이 됐는데 학교가 조용하다고 그래요 평온하다고 그래요. 그래서 제가 빨리 말씀을 드리긴 어렵지만. 특히 중학생들은 담임교사 주간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더욱 풍성한 담임교사 주간의 자료들을 가지고 아이들을 이해해 간다면, 학생들도 서로를 이해해 간다면 학교폭력은 줄어들고 교우관계는 좋아질 것이다. 이런 과정을 가지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강민]
제일 중요한 것은 요즘아이들이 재밌는 학교 신나는 학교 가고 싶은 학교 이게 돼야 된단 말이에요

[임혜경]
맞습니다. 제가 아이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해주려고... 그게 기본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노래하는 학교 줄넘기로 건강한 학생’ 이게 제가 3 년 동안 해온 주요 과제입니다. 노래하는 학교 줄넘기로 건강한 학생. 학교에서 노래 소리가 울려 퍼지게 하자 등교할 때도 노래, 점심시간에도 노래, 나오는 것 뿐 만 아니라 아이들이 합창으로 노래를 즐기게 하자, 음악과 함께 댄싱을 하게 하자, 그러면 아이들이 즐거움이 넘치지 않겠나...

그래서 노래하는 학교 그리고 줄넘기. 저는 이제 음악 줄넘기를 가지고 아이들이 음악과 함께 줄 뛰기를 하게 하자, 그 것을 노래하는 학교 줄넘기로 건강한 학생 이렇게 했는데 우리아이들이 지덕체정 고른영양을 섭취 해야 합니다. 지식의 영양 인성, 덕성의 영양 신체단련 체력의 영양 아름다운 정서의 영양을 골고루 공급해가면서 아이들을 튼튼하고 건전하게....

[강민]
역시 여성교육감이라서 굉장히 세밀하셔. 아무튼 여러 가지 교육계 전반에 걸친 산적한 일들이 많겠지만 시간 일정상 미쳐 말씀 못하신 부분들이나 유권자나 시청자에게 꼭 당부하고 바람이 있다면 길게 말씀하셔도 됩니다. 정리해서 천천히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임혜경]
교육은 백년지대계입니다. 어떤 계획을 세우면 그 계획에 따라서 차근차근 이행해야 합니다. 교육감이 4년마다 선거가 있으면서 바뀔 수도 있는데, 교육감에 3선제도를 둔 것은 교육의 안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제도를 뒀다고 봅니다.

제가 4년동안 하면서 교육의 철학을 가지고 교육의 내용을 알고 교육을 해 나갈 구성원을 알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부산교육이 안정성의 도약. 중단없는 도약.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열어 줄 수 가 있습니다.

저는 상생과 협력의 부산교육. 그리고 미래로 나가는 부산교육. 정책을 통해서 우리 부산 교육이 대한민국의 교육의 푯대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반듯한 교육도시 부산이 되도록 할 수 있는 자신이 있습니다. 제가 다시한번 책임을 맡고 학생들의 미래를 한껏 열어주고 싶습니다.


[촬영/편집] 오혜원 PD dotoli5@nspna.com 도남선 기자 aegookja@nspna.com
[진행] 강민

aegookja@nspna.com, 도남선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