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중장년층 2명 중 1명 임플란트 치료 원하지만 진료비 부담 느껴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11-08 18:03 KRD7
#중장년 #임플란트 #유디치과 #고광욱 #구강건강
NSP통신- (유디치과)
(유디치과)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유디치과가 구강건강 실태조사 결과 중장년층 2명 중 1명이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지만 진료비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명 중 1명 생활과 직결되는 구강건강에 가장 관심 높아

NSP통신- (유디치과)
(유디치과)

유디치과가 내원환자 중 50세 이상 성인 남여 770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0세 이상 응답자 3명중 1명(31.5%)이 치아 등 구강건강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육, 관절, 뼈 등 ‘근골격계’(19%), ‘심장, 혈관 등 심혈관계’(16.9%), ‘위, 대장, 간 등 소화기계’(13.1%) 등이 뒤를 이었다.

G03-8236672469

50세 이상 중장년층이 생명에 위협이 되는 심장, 혈관 등 심혈관계 신체질환보다 구강계 질환이 더 염려된다고 응답한 이유는 목숨을 위협하는 질환보다는 당장 생활과 직결되는 질환의 불편함이 더 크게 와 닿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10명 중 7명, 치과 거의 가지 않거나 아플 때만 방문

10명 중 7명(74.1%)이 구강건강 상태가 ‘그저 그렇거나 좋지 않다’라고 응답했으며 이 중 ‘좋지 않다’는 응답자가 무려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50대 이 후 가장 달라진 변화로는 '음식물을 씹기 불편함'(20.4%)을 꼽았고, '이가 시린 증상'(18.6%), '양치 중 피가 날 정도로 약해진 잇몸'(15.6%) 등도 뒤따랐다.

기타 응답으로는 ‘치석이 잘 생긴다’, ‘치아에 금이 생겼다’는 답변도 나왔다. 치아 건강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치과 정기검진을 받는 비중은 26.6%에 불과했다. 반면 65.5%는 ‘아플 때 등 필요할 때만 간다’고 응답했고, 7.8%는 거의 가지 않는다고 답했다.

많은 중장년층이 나이가 들수록 치아나 잇몸이 약해지고 있음을 인지하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식사 후나 취침 전 칫솔질을 실천하는 비율은 줄어들고 있다. 또한 치아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치아는 스스로 회복이 불가능한 유일한 신체 부위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료 및 예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NSP통신- (유디치과)
(유디치과)

◆응답자 절반이 임플란트 치료 필요, 하지만 진료비 부담 커

‘현재 나에게 필요한 치과 치료는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인 46.5%가 ‘임플란트’라고 답했고, 치주염(18%), 충치치료(16.1%) 순이었다. 치과 치료를 꺼리는 이유로는 ‘진료비 부담’(57.3%)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손실된 치아를 복원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많이 생각했다. 틀니처럼 이물감도 없고, 치아와 가장 흡사해 미관상 문제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높은 가격과 긴 수술기간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수술을 망설이기도 한다.

또 치과는 다른 진료과보다 상대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 받지 못하는 치료나 시술이 많아 진료비 부담이 크다.

과거 임플란트는 가격 부담이 높아 쉽게 하기 어려웠던 치료였지만 최근에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혜택이 많아져 비용에 대한 부담이 내려감과 동시에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치료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한편 고광욱 목포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으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겪거나 치료 시기를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로 인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특히 잇몸뼈 소실로 이어져 뼈 이식을 해야 하는 안타까운 사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빠른 치료가 좋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