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조선밀집지역 사업다각화 등에 2400억원 국비투입…실업인력도 지원

NSP통신, 김용환 기자, 2017-01-18 16:11 KRD7
#조선밀집지역 #사업다각화 #실업인력

(서울=NSP통신) 김용환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올해 중점 추진 계획을 통해 국비를 투자하는 등 지원에 나선다.

주 계획은 조선업관련 중소협력업체 및 퇴직인력의 어려움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사업다각화 5대 패키지 가동, 대규모 민간투자의 유도, 실업인력 지원 등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18일 군산·영암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거제, 부산, 울산 등 5개 지역을 순차 방문해 현장설명회를 열고 조선밀집지역에 대한 중점 추진 계획을 발표한다.

G03-8236672469

추진 계획으로 사업다각화 5대 지원패키지에 올해 24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한다.

이는 수주절벽 등 조선업 침체로 인한 업체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발전기자재‧해상풍력 등 연관업종으로 신속히 다각화할 수 있도록 ‘사업다각화 5대 패키지’를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5대 패키지의 신속한 가동 및 기업인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7개 지역에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산단공 등 관련기관과 함께 현장지원반을 운영해 단일(One-Stop) 상시 지원체계를 갖추고 사업다각화 추진 기업에 대한 1대 1 기업 컨설팅, 애로사항 해소 등으로 2017년 150개사, 2020년까지 600개사 이상 지원할 계획이다.

NSP통신

대체산업에 대한 민간투자도 촉진한다.

지난 10월 31일 조선밀집지역 대책에 따라 지역별 장점을 활용한 보완 먹거리 육성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지역일자리 창출 및 경기개선을 위해 조선지역 특성상 투자수요가 많은 해상풍력 등에 대한 민간투자 촉진과 기존 공장의 생산·투자확대 유도 등 양면(Two-Track)으로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5개시도 대상 민간투자(2017년~2020년) 의향 조사 결과 약 8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이 예정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이를 중심으로 정부-민간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발굴한 지역별 투자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원-루프(One-Roof)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사업착수(인허가 등 규제해소) 및 투자가속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인허가‧인증 등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각종 규제를 전격적으로 해소해 사업의 원활한 착수를 지원하는 한편 관련 인프라구축‧기술개발·투자보조금 등 정부재정사업을 집중연계해 민간투자 사업의 조기 성과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조선업 실업인력에 대해서는 우선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특별고용지원업종의 지정기간올해 6월까지 연장, 조선업 대형3사에 대한 추가지정 여부 등을 검토하는 한편 조선 퇴직기술인력의 재취업과 교육을 지원하고 퇴직기술인력을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에 착수한다.

이에 따라 퇴직인력 교육 및 재취업사업에 173억원, 퇴직인력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7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에 지역청년 대상으로 운영하던 ‘희망이음’ 사업을 조선업 퇴직인력·재교육자·해당 전공 졸업자로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전국적인 수요기업 매칭 탐방 등을 통해 재취업기회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설명회가 열린 첫날인 18일 군산·영암 현장설명회에서는 약 100여개 업체가 참여해 ‘사업다각화 5대 지원패키지’에 대한 상세 설명과 함께 기업맞춤형 1대1 현장상담회가 연이어 진행했다.

NSP통신

NSP통신/NSP TV 김용환 기자, newsdeal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